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종합(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지구단위,리모델링

인터뷰- 원아영 수원 삼천리권선2차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인터뷰- 원아영 수원 삼천리권선2차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

“수인분당선 매탄권선 역세권 단지

권선구 첫 리모델링 역사 쓰겠다”

최진 기자

승인 2022.03.25 11:13

댓글 0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수원 권선구 삼천리권선2차아파트가 뛰어난 지리적 강점에 힘입어 리모델링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조합설립 이전부터 대형건설사 여러 곳에서 관심을 드러냈고 지난해 12월 롯데건설이 시공자로 선정되면서 롯데캐슬 프리미엄 단지로 청사진이 구체화됐다.

동대표를 역임하면서 주민과 소통에 힘써온 원아영 조합장은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수원에서도 손에 꼽히는 압도적인 지리적 강점을 살려, 성공적인 권선구 첫 리모델링 사업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오늘도 동분서주 하고 있다.

▲수원 삼천리권선2차아파트 리모델링사업을 소개한다면

=우리 단지는 지난 1996년 2월 준공된 단지로 지상 12층 546가구로 구성된 아파트다. 수평·별동증축 리모델링으로 지하 6층 ~ 지상 20층 규모의 627가구 단지로 변모할 계획이다. 신축 81가구는 일반분양해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감소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개요는 커뮤니티 시설을 확충해 최신 주거트렌드를 적극 반영할 것이며, 지상 공원화와 주차대수 확장을 통해 권선구를 대표하는 명품주거지로 거듭날 계획이다.

▲현재 추진하는 사업단계와 향후 추진계획이 궁금하다

=1군 대형건설사인 롯데건설이 지난해 12월 시공자로 선정됐다. 이후 수원시에 안전진단을 의뢰한 상태며 이달 내 안전진단을 위한 표본가구 선정 등 구체적인 실무협의가 계획돼 있다. 특히, 안전진단과 동시에 지반·석면조사를 진행해 조합원들의 불편을 줄이고 사업기간을 단축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우리 단지는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변경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지구단위계획이 확정·고시되는 대로 단지의 뚜렷한 청사진을 완성할 것이며, 수원시 리모델링연합회와 연대해 사업성과 기간단축에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향후 용적률 상향과 가구수 증가 등에 따른 기반시설 검토도 이미 협력업체들과 투트랙으로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교통영향평가·건축심의·사업시행계획 수립절차도 빠짐없이 사전에 준비하고 있다.

▲단지의 지리적·사업적 강점이 있다면

=단지 노후화 이외에 지리적 측면에서는 사실상 최적의 요건을 갖춘 곳이 바로 삼천리권선2차다. 수인·분당선 매탄권선역 도보권에 있는 역세권 단지이자, 고속도로와의 접근성까지 뛰어나 최고의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게다가 이미 수원시청·영통구청·대형마트·병원·지식산업센터·소방본부 등 서술하기도 힘든 다양한 생활편의·행정시설이 인접해 편리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삼성전자 수원 본사와도 인접해 직주근접성 또한 뛰어나다.

하지만 준공 25년차를 바라보는 복도식 노후아파트와‘삼천리’라는 명칭 등으로 인해 단지의 가치가 매우 저평가돼 왔다. 리모델링을 통해 ‘롯데캐슬’프리미엄 단지로 도약하고 최신 주거트렌드를 적극 도입한다면 권선구 최고의 명품 단지로 도약할 것은 자명하다고 생각한다.

▲리모델링 방향성과 조합운영 철학이 궁금하다

=처음에 동대표를 맡으면서 거주자들의 다양한 불편사항을 접하게 됐다. 겨울마다 발생하는 동파를 막기 위해 자구책을 강구하기도 했고 동대표 회장을 맡으면서는 엘리베이터 노후화와 안전문제 등을 걱정하며 소모적인 비용지출의 한계를 알게 됐다. 지금의 낡은 집을 유지·보수하는 것에도 지속적으로 목돈을 지출해야 된다는 것에 리모델링을 고려하게 됐고 추진위원회에 참여하다가 조합장으로 선출됐다.

주민의 고초를 곁에서 지켜보며 리모델링을 추진했고,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 고통을 절실히 체험했다. 자산가치 상승도 매우 중요하지만, 낡은 아파트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변화시켜야 할 책임을 강하게 느낀다. 권선구 최초의 리모델링 단지로써 주민들의 주거환경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정직과 신뢰라고 생각한다. 원칙을 지키는 조합운영으로 지속적인 신뢰를 이어가겠다.

▲조합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은 최소 7년 정도가 소요되는 장기적인 사업이다. 절차법에 따른 사업이기 때문에 사업단계마다 자산가치가 어떻게 상승되는지 매우 궁금하실 것이다. 조합은 언제나 조합원들과 소통할 자세를 유지하고 있고 정확한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언제든지 기쁜 마음으로 조합을 방문해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하우징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