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박근혜 前 대통령ㆍ청와대

박 대통령, 방미 중 반기문과 7차례 만나...친박주자 가능성 부상?潘총장도 '새마을운동' 극찬하며 朴대통령 구상 적극 뒷받침

박 대통령, 방미 중 반기문과 7차례 만나...친박주자 가능성 부상?
潘총장도 '새마을운동' 극찬하며 朴대통령 구상 적극 뒷받침
뉴욕 도착 직후부터 매일 만나며 대부분 일정 함께 소화

  • 김종민 기자 jmkim@hankooki.com
입력시간 : 2015/09/28 11:46:31

 

 

  •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사무총장이 26일 유엔본부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물밑 교감이 시작된 것일까.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이 연일 반 총장과 일정을 거의 함께 하고 있어 정가에서는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 양자 간 의견 조율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달초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전승절 행사에도 나란히 참석해 국제사회의 시선을 모았던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이번 유엔 무대에서도 호흡을 맞춘 듯 주요 이슈에서 공통된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반 총장은 특히 박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있는 새마을운동 사업에 대해 적극 강조하며 전파하고 있다.

이번 유엔총회 기간 두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자리를 함께 하는 것은 모두 7차례다. 박 대통령은 25일(이하 현지시간) 뉴욕 도착 이후 첫 일정으로 반 총장 관저에서 만찬을 진행한데 이어 유엔개발정상회의 기조연설(26일),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26일),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오찬(27일), 유엔총회 기조연설(28일), 유엔 사무총장 주최 오찬(28일), 유엔평화활동 정상회의(28일) 등이 두 사람이 함께 참석한 일정이다.

박 대통령이 26일 진행한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에는 반 총장 부인인 유순택 여사가 참석했다. 특히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이번 유엔 무대에서 북핵 문제,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새마을운동, 기후변화 등 주요 이슈에서 '주거니 받거니' 하는 식으로 교감하고 서로 호흡을 맞추는 듯한 메시지를 발신했다.

반 총장은 25일 박 대통령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비행기를 타고 오셨는데 도착하자마자 이곳을 찾아주시고 고맙다"고 했고, 박 대통령은 "임기 중에 유엔창설 70주년을 맞게 되신 것을 축하드린다"고 화답한 뒤 방명록에 "세계평화를 위해 유엔이 희망의 등불이 되길 바란다"고 적었다. 박 대통령은 또한 반 총장이 적극 추진 중인 SDGs와 신(新) 기후변화 체제에 대해 적극적인 기여의지를 밝혔고, 반 총장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 촉진에 유엔이 지원하고 성공하도록 기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도 교감외교를 펼쳤다. 박 대통령은 SDGs 이행을 위한 모델로 새마을운동 글로벌 버전인 '신(新)농촌개발 패러다임'을 제시했고, 반 총장은 박 대통령 구상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했다. 반 총장은 "한국사람 중 한사람으로서 유엔 역사상 처음으로 새마을운동이 회원국에 도입되고 실행되고 있어 감명을 받았다"며 "박 대통령 노력으로 새마을운동을 개도국에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다"고 발혔다.

특히 반 총장은 새마을운동과 관련한 개인경험담까지 소개하면서 "맨해튼 중심에서 새마을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 산불처럼 새마을운동이 번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당시 반 총장 연설이 끝나자 박 대통령은 활짝 웃으며 크게 박수를 쳤고, 옆자리에 앉아있던 반 총장을 향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의 이번 유엔 방문은 추석민심이 형성되는 연휴 기간과 정확히 겹쳐 진행됐다는 점에서도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때마침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SBS가 여론조사기관 TNS에 의뢰, 신뢰수준 95%, ±3.1%포인트) 반 총장이 21.1%로 1위를 차지했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14.1%)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11.2%)가 뒤를 이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 때문에 반 총장이 그동안 대권도전설을 거듭 부인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유엔 외교전을 반 총장이 적극 뒷받침한 것은 '박심(朴心) 잡기'가 아니냐는 해석과 더불어 여권내에서 '반기문 대안론'이 재차 부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