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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시장상인 3만3천명 "대출 거절만 60번…은행들 너무해"

경기도내 시장상인 3만3천명 "대출 거절만 60번…은행들 너무해"
데스크승인 2013.01.14     

낮은 신용등급을 부여받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 등 영세자영업자들의 금융권에 대한 불만이 크게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 상당수가 채권추심과 대출금리 조정 등 각종 금융문제와 관련,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13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지난해 1~9월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 관련 민원은 7만1천708건으로 전년 동기(6만239건)와 비교해 1만1천469건(19%) 증가했다. 이중 분쟁민원은 2만7천571건이고, 여신 민원은 2천141건이다.

여신민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35.3% 증가했다. 금감원은 7만여건의 금융관련 민원 중 2만여건(30%) 이상이 영세자영업자들이 제기한 민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기지역의 경우 185개 전통시장 내 3만3천여 상인들 대다수가 1, 2금융권으로부터 대출금리 조정과 채권추심 등의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들 상인은 시설개선과 점포확장 등을 위한 금융권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해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인들은 결국 카드론, 사채를 끌어다 쓸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카드론의 평균 적용금리는 15~18% 수준이지만 상인들에게는 25% 이상 고금리로 적용되고 있다. 사채 역시 금리가 35% 이상 되는 상황으로 개인회생과 파산신청을 하는 상인들이 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통시장 상인 등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수 있는 기준제시를 비롯 채권추심에 대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해줄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대출금리를 경기상황과 영세자영업자들의 사정에 맞게 낮추어 줄 것도 건의하고 있다.

10년째 신용등급 7급을 부여받고 있는 수원 A시장 허모(40)씨는 “1금융권에서 60차례 대출을 거절당했다”며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무엇이라도 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과 금융위원회 등의 관련기관은 “조사 인력이 부족하다. 해당 은행측에 문의해야 한다”는 형식적 입장만 되풀이 했다.

NH은행 관계자는 “영세자영업자들이 제기하는 민원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신병근기자/bgs@joongb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