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개혁' 방향을 두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정몽준 최고위원이 이견을 노출했다. 당내 유력 차기 대권주자로 경쟁관계인 두 사람은 당 개혁 중 가장 민감한 '공천' 문제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 관심을 끌고있다.
먼저 불을 당긴 사람은 정 최고위원이다. 2007년 대선 직전 입당한 뒤 기반을 다지고 있는 정 최고위원은 지도부에 합류한 뒤 '정당개혁'에 남다른 관심을 쏟고 있다. 지도부의 당내 의견수렴 방식이나 지도부 회의의 문제점 등을 지적한 이후 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다. 자신의 연구소를 열고 이명박 대통령을 독대하는 등 심상치 않은 움직임 보이고 있다.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당시 후보와단일화를 하고 2007년 대선에선 이 대통령을 지지하며 그의 정치적 이념은 불분명한 상태다. 그래서인지그는 요즘 강경보수 목소리를 자주 내고 있다. 이 역시 당 안팎에선취약한 당심 잡기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그런 그가 당 개혁, 그 중에서도 '공천' 문제에 제동을 걸고 나서며 박 전 대표 진영과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18일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그는 "국회가 정당의 하수인으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있다"며 법안에 대한 강제당론과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의정당공천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경우 당권을 쥔 대표의 영향력이 축소되고 기득권의 힘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래서 당 안팎에선 정 최고위원의 이런 요구가 박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달렸다.
박 전 대표 측도 바로 반응했다. 측근 의원이며 당 사무부총장을 맡아 당무를 보고있는 이성헌 의원은 19일 한 신문에 '정당공천 몰매 이의있다'는 글을 기고하고 정 최고위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의원은 정 최고위원의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 필요성 주장에 "정당공천제는 정당의 책임정치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정당 정치는 현대 대의민주주의에서 가장 효율적 대의 기제"라며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은 중앙정치와 지방정치를 연계시켜 정치와 정책집행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중앙당과 지역 국회의원이 공천권을 휘두른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며 "한나라당은지방자치 취지를 살려 이미 공천권을 시.도당에 위임했다"고 반박한 뒤 "정당공천에 따른 문제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를 폐지한다면 더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은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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