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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군공항 이전, 국방부 “적극 나서겠다”

광주 군공항 이전, 국방부 “적극 나서겠다”

본보 질의에 답변 …일각 주장 “폐쇄”엔 “불가” 단호

군공항에서 이륙 중인 전투기. 광주드림 자료사진

 

강기정 광주시장이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를 두고 연일 군공항 폐쇄를 거론하고 있는 가운데, 가능성을 묻는 본보 질의에 국방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단호히 했다. 역대 군공항을 통폐합한 사례도 없고, 유사시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 민생토론회에서 민간·군공항 이전 문제에 국방부의 협조를 약속한 만큼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혀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강 시장은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주관한 연석회의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 8명 전원과 이전 문제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군공항 폐쇄 카드를 꺼내들었다. 국내에는 군공항이 많아 통폐합을 해도 무방하다는 취지다.

이에 광주지역 일부 의원들은 민간·군공항 통합 이전 문제는 정부가 해야할 일을 지자체한테 떠넘기고 있어 군공항을 쫓아내는 운동을 해야한다고도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군공항이 건설될 당시보다 국방력이 강화됐고, 광주 군공항은 교육 공항인 만큼 타지역의 공항과 통합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후에도 강 시장은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발언을 할때마다 군공항 폐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에는 군공항이 너무 많다. 옛날에야 많지만 지금 이렇게 많아야 하나 생각도 든다”며 “옛날하고 다르게 신무기도 나오니 필요없는 곳은 합치고, 통폐합을 민주당에서 검토해주라고 국회의원들에게 부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광주시와 일부 의원들이 주장하는 군공항 폐쇄, 통폐합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내 군공항은 총 13개소다. 적의 공중, 해상, 지상 전력을 격파하고 하늘을 통한 병력과 물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전개를 지원해 궁극적으로 전쟁 수행이 신속하고 원활히 되도록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 공군 병력이 배치돼 있다.

 이 가운데 광주에 주둔한 제1전투비행단(1전비)은 지·해상군 지원작전, 미 증원전력 수용 등 한미 연합 항공작전의 핵심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정예 전투 조종사 양성을 위한 고등비행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공군의 모든 전투 조종사들은 이곳에서 배출되고 있다. 다른 교육 공항인 사천공항은 초급 비행교육을 맡고 있다. 이곳에서 교육을 수료한 이들은 전투·수송·헬기 조종사로 기종이 분류된다. 이에 사천공항에서 초급 과정을 수료한 이들 가운데 전투 조종사로 훈련을 받기 위해서는 고등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광주 1전비를 거쳐야 한다.

 이 때문에 국방부는 권역, 기종, 임무에 따라 최적화 분산 배치해 운영 중인 만큼 폐쇄는 물론 통폐합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본보와 통화에서 “공항 통폐합은 항공전력의 과도한 편중으로 정상적인 기능 발휘가 어려우며, 적의 집중공격시 전력운용 제한 등 항공작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도 있고, 지금까지 군공항을 통폐합한 사례도 없다”고 밝혔다.

 다만 윤 대통령이 지난 5일 광주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해 국방부를 중심으로 협의에 나서겠다고 언급한 만큼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 등 지자체 간의 갈등을 넘어 정부 주도의 역할로 폐쇄 대신 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이전절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관계 지자체와 지역주민과 소통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었다”며 “이번 민생토론회를 계기로 관계기관 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보다 더 적극적으로 협의해 이견을 해소하고 군공항 이전절차가 정상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경훈 기자 hun@gjdre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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