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수원 지하철 사업 이슈 총정리- (https://blog.naver.com/hcarhwcar/222227131818 옮김)
출처 = KFM99.9뉴스 / 이창문 기자
수원시-경기도-국토부를 거쳐
분당선 지선안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망포역(환승역)-권곡사거리역-수원버스터미널역-세류역(환승역)-오목천역(환승역)
세류역을 지하로 경유하기 때문에
인근 공군기지 이전이 전제되어야 착공가능하나,
2017년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 이후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화성시장이 바뀌기 전까지는 힘들다고 본다)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용역(=타당성 조사)
-공청회 및 행정절차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확정 및 고시
현재 4단계 중,
첫 단계인 타당성 조사가 중단된 상태다
과거 권곡사거리 지하차도 건설안과 같은 이유인
경제성 및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멈춘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경기신문 / 신경철 기자
오히려 이게 가능성이 높다!
2. 3호선 연장
수서역-세곡/고등지구-판교-수지-광교를
잇는다는 계획으로,
수용성 3개 시가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이에 대한 요구조건으로
수서역 차량기지이전을 제시하고 있으나,
수용성 내 대형부지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3. 수원도시철도 1호선 노면전차(=트램)
출처 = 중부일보
2019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중
하나로 확정되어 올해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출처 = 경인일보
지하철이 아니라,
지상에서 전기로 운행되는 트램으로 건설된다
총 12개 역사로, 2023년 개통 목표이다
수원역-도청입구-여성회관-팔달문-화성행궁-장안문-수성중학교-수원종합운동장-수원야구장-장안구청-한일타운-조원
수원역을 빼고 모두 가칭으로, 역명은 바뀔 수 있다
도청입구의 경우 경기도청 이전에 따라,
경기박물관 정도로 변경되지 않을까 싶다
[출처] [부동산] 수원 지하철 사업 이슈 총정리|작성자 허누심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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