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교통.안전.도로.차량.전철 등

수원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방안 논의

수원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방안 논의

‘제2회 교통발전정책 포럼’ 개최

박은희 기자

등록 2021.12.20 18:21:36

[경기경제신문] 수원시는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제2회 교통발전정책 포럼’을 열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방안을 논의했다.

 

‘수원시의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도입’을 의제로 한 이날 토론은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 교통 전문가, 관련 부서 공직자 등이 참석했다.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은 시내버스와 같이 정해진 계통을 통해 운행하지 않고 이용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운행되는 교통수단이다.

버스와 택시의 중간 성격으로 농어촌·벽오지 지역을 중심으로 도입됐지만, 최근에는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에 활용되고 있다.

‘커뮤니티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주제로 발표한 허준석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은 현대자동차가 서비스하는 수요응답형 커뮤니티 모빌리티 ‘셔클’을 소개하며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은 내 차처럼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이라고 말했다.

‘수원시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정책 방향’을 발표한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원시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을 운행하려면 조례 등 법·제도를 먼저 마련해야 한다”며 “기존 대중교통시스템과 연계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운영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단일도시인 수원시는 농촌 지역이나 버스 노선이 닿기 힘든 벽지 노선은 없지만, 버스 배차 간격이 길고 버스 노선의 굴곡이 있는 일부 지역에 대중교통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문종 제2부시장은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이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할 서비스 방안으로 논의되는 만큼 기존 대중교통수단과 연계를 검토하면서 사업을 진행했으면 한다”며 “수원시의 각 생활권을 분석해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을 어느 곳에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지 검토해보자”고 말했다.

박은희 기자 의 전체기사 보기

Copyright @2011 경기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