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속보] 탄력받은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 국방부는 검토 입장만 되풀이에 원성

[속보] 탄력받은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 국방부는 검토 입장만 되풀이에 원성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입력 2021. 09. 29 오후 6 : 40

청신호가 켜진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의 가시화로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의 기대감도 커진 가운데 국방부가 이와 관련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아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29일 “수원군공항 이전은 관계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동의가 필수적인 사업”이라며 “지속적인 소통으로 이와 관련한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한 후 이전후보지 선정 등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2021~2025)을 발표(본보 23일자 1면)하면서 지지부진한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의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큰 상황임에도 국방부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되풀이 한 것이다.

특히 국방부가 지난 2017년 2월 수원군공항의 예비이전후보지를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로 선정해놓고도 화성시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4년 넘게 해당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태도를 보이자 주민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 주민 장세영씨(69ㆍ가명)는 “이번 국토부 발표로 수원군공항이 옮겨지면 전투기 소음으로부터 시달리지 않게 될 거 같아 기뻤는데 정작 국방부가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니 답답할 따름”이라며 “이제는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움직여 화성시 일부 주민들의 마음을 설득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은 수원시와 화성시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해당 사업의 선행 조건인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해 국방부에 계속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17일 해당 계획안에 ‘경기남부 민간공항’을 명시한 채 이를 발표한 바 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군과 민간의 통합 형태의 공항을 추진 중인 만큼 수원시는 이를 수원군공항 이전으로 인한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으로 보고 있다.

이정민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정민 기자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