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방위사업청 공고… "수원군공항 이전하나" 지역민 '술렁'

방위사업청 공고… "수원군공항 이전하나" 지역민 '술렁'

발행일 2021-10-01 제5면

김동필기자

phiil@kyeongin.com

김동필기자 기사모음

6차 공항개발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이 포함된 데 이어 방위사업청에 '군공항 이전' 관련 연구용역 공고가 오르자 지역 민심이 술렁이고 있다.

공고에서 특정 지역을 지정하진 않았지만 시기상 10전투비행단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국책사업인 군공항 이전사업이 드디어 물꼬가 튼 것 아니냐는 기대감 어린 목소리도 나온다.

30일 방위사업청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 군공항 이전 시설기본요구조건(안) 작성 연구용역'이란 제목의 공고가 올랐다.

시설기본요구조건은 군 시설관리훈령에서 규정하는 군 시설사업 초기 단계다. 설계기본요구조건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 구상을 하게 된다. 용역 시점에서 이전사업의 사업규모, 사업비 분석,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시설 요구사항 등을 담는다.

 

군공항 이전 관련 연구용역 게시에

지역 명시 안했는데도 기대감 후끈

즉 '기부대양여'방식으로 추진되는 군공항 사업에서 종전부지 지자체에 요구할 신기지 대체시설 및 시설물 요구성능 등을 파악해 정리하는 밑 작업인 셈이다.

앞서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 논의가 한창이던 지난 2017·2018년에도 이 같은 용역이 대구 군공항을 대상으로 진행되기도 했다.

이번 용역의 대상지가 수원인지 여부는 현재로선 판단하기 어렵다. 명시를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비밀유지' 조항도 포함된 까닭이다. 수원시도 "국방부로부터 전해 들은 말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지역 커뮤니티 등을 토대로 퍼지면서 이전을 향해 국방부가 시동 거는 것 아니냐는 등 기대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입찰에 응한 곳이 없어 1차례 유찰된 이 공고는 지난 24일 재공고를 올려뒀다. 참여 기한은 오는 5일까지고, 13일 개찰한다.

한편 10전투비행단 이전은 지난 2015년 6월4일 확정됐다. 수원시가 지난 2014년 3월20일 전국 최초로 제출한 이전건의서를 국방부가 승인하면서다. 이후 국방부는 작전성 검토를 통해 2017년 2월 예비 이전 후보지로 간척지인 화성 화옹지구를 단독으로 선정했지만 화성시에서 격하게 반대하며 현재에 이르렀다.

/김동필기자 phiil@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