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수원시·화성시·국방부, '경기남부국제공항 개발 계획' 입장차 뚜렷

수원시·화성시·국방부, '경기남부국제공항 개발 계획' 입장차 뚜렷

기자명 황호영 입력 2021.09.26 17:18

수원시 "개발계획에 박차"
화성시 "지자체 공모하자"
국방부 "입지변경 어렵다"

군공항 이전 후보지인 화성 화옹지구 전경. 사진=중부일보DB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조성 사업이 국가 정책에 담기며 급물살을 타자 공항 건설 책임의 무게가 국방부와 화성시로 쏠리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이들 사업이 담긴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지은 데 이어 수원시도 20조 원 규모의 민·군통합국제공항 및 기반시설 조성 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기로 해서다.

그러나 이런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화성시는 국토부의 공항개발 종합계획이 중장기적 검토 필요성 제기에 불과하다고 일축, 여전히 화성 화옹지구 예비이전 후보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국방부와 줄다리기를 지속하고 있다.

26일 수원시와 화성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7일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포함된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사업을 장래 항공 수요, 주변 여건 변화를 감안하며 필요한 시설확충 방안을 강구한다"고 설명했다.

수원시는 군공항 이전, 통합국제공항 건설사업 당위성이 확보됐다고 보고 지역 주민·기업을 상대로 한 지원사업 유형, 필요성 조사에 착수, 개발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17년 국방부의 예비 이전 후보지 발표 직후 화옹지구에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20조 원 규모 재원을 투자해 ‘민군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개발구상(안)을 발표한 바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통합국제공항 조성에 필요한 교통 인프라 조성, 기존 산업단지 집적화, 소음피해 방지대책 등 효용성을 조사하는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개발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화성시는 국토부 공항개발 종합계획 확정과 관계없이 국방부에 희망 지자체 공모 요구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공항개발 종합계획상 경기남부 민강공항 건설사업은 대상 지역, 당위성, 시기 등이 모두 빠져 있어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며 "최근 진안지구가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 주민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국방부에 조속한 희망 지자체 공모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화성 화옹지구 예비이전 후보지 지정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진행된 만큼 추가 공모, 입지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황호영기자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