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생활형숙박시설(레지던스)

[추석이후 부동산]③ '규제의 역설'…생숙·오피스텔 등 非아파트 억대 프리미엄 과열'

[추석이후 부동산]③ '규제의 역설'…생숙·오피스텔 등 非아파트 억대 프리미엄 과열'

 

 

자금 마련·규제 부담 완화 덜 수 있는 생숙·오피스텔

상품 특성상 한계점도 뚜렷

오피스텔 수익률 감소 추세...신중한 접근 필요

기사입력 : 2021년09월21일 06:01

최종수정 : 2021년09월21일 06:01

 

 

 

[편집자] 정부가 집값 고점을 경고한데 이어 금리인상, 대출규제 등의 유동성 축소에 들어가면서 주택시장에 변수가 확대됐다.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는 이어지고 있지만 집값 상승의 피로감이 쌓인 데다 금융 규제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어서 조정장을 예상하는 분위기도 커졌다. 부동산 전문가의 심층 설문을 통해 추석 이후 매매 및 전·월세 시장을 전망해보고 시장 안정화를 위한 방안 등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서울=뉴스핌] 박우진 기자 = 생활형숙박시설과 오피스텔로 옮겨간 투자열풍이 추석 이후에도 이어질 것인지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렸다.

 

상품 자체가 갖고 있는 한계점으로 인해 투자열기가 오래 이어지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지만 현재 시장 과열의 원인인 주택 공급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한동안 투자 수요 유입이 이어질 것이란 예상도 나왔다.

 

향후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같은 목소리를 냈다. 상품의 특성을 살피고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나 공급량 요인을 파악해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 '3년 새 청약 경쟁률 4배 상승'…집값 상승·아파트 규제에 생숙·오피스텔로 옮겨간 수요

21일 뉴스핌이 학계와 부동산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대부분 전문가들은 생활형숙박시설과 오피스텔 투자 열풍의 원인으로 집값 상승과 아파트 매매 규제를 꼽았다.

 

최근 서울과 수도권 집값과 전셋값은 상승폭이 꺾이지 않은채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9월 2주 전국 아파트값은 0.31% 상승해 통계 작성 후 최대 오름폭을 기록했다. 수도권 아파트 매맷값은 0.40% 오르며 5주째 최대 상승폭을 유지하고 있다.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0.20% 올라 3주 연속 같은 상승폭을 보였다.

 

매맷값과 전셋값 오름세가 지속되면서 주택 마련에 부담을 느낀 수요가 생활형숙박시설과 오피스텔 시장으로 옮겨가 청약 경쟁 과열을 이끄는 모양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최근 3년간 오피스텔 청약률은 급격한 오름세를 보였다. 2019년 3.11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나 지난해에는 4배 가량 높은 13.21대 1로 치솟았다.

 

올해 진행된 오피스텔 청약의 경쟁률은 12.22대 1로 지난해보다는 경쟁률이 소폭 줄어들었다. 최근 정부에서 바닥 난방 규제 완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오피스텔 선호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여 경쟁률은 더 오를 가능성도 있다.


 (언론 기사 출처= 주소표시줄 클릭하세요)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917001174

*******************************

*전체 내용은 블로그 게재가 아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