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지구단위계획

수원 군공항 이전 후폭풍 휘청이는 망포4지구 개발

수원 군공항 이전 후폭풍 휘청이는 망포4지구 개발

화성시와 협력 필요한 정조대왕 능행차 등 제동 위기

이관주 기자 leekj5@kyeonggi.com 노출승인 2017년 02월 20일 21:56     발행일 2017년 02월 21일 화요일     제1면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두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를 통해 진행되던 개발사업과 문화사업 등에 ‘불똥’이 튀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해당 사업들의 추진에 난항이 예고된다.

20일 수원시와 화성시 등에 따르면 수원 군공항 이전 여파로 수원시와 화성시 경계 구간에서 진행되는 ‘망포4지구’ 개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망포4지구는 수원 남부지역 개발에 ‘화룡정점’을 찍는 사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수원시가 영통구 망포동 66-9번지 일대 56만㎡를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확정, 사업이 본격화됐다. 5개의 공동주택 블록에 총 5천여 가구가 입주하고, 초ㆍ중학교와 근린공원, 경관녹지, 공공청사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기존 상업시설과 분당선 등과 연계해 유입 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지구개발계획 일부가 화성시와 맞물리면서 수원시와 화성시는 경계구역 조정을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왔다. 수원시는 경계를 확정한 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군공항 문제로 인해 두 지자체의 협의 자체가 ‘올스톱’되면서 망포4지구 개발은 하염없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화성시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문제 때문에 망포지구 관련 논의를 재검토하고 있다”면서 “군공항 문제에 대한 시의 대책이 결정되면 망포지구의 해결방향도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던 ‘정조대왕 능행차’ 완전 복원 또한 암초를 만났다. 지난해 10월 수원시는 서울시와 함께 창덕궁에서 수원화성 연무대에 이르는 47.6㎞ 구간의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올해 화성시와 협의해 정조대왕 능행차를 창덕궁~수원시~화성 융건릉에 이르는 59.2㎞ 구간에서 완벽하게 재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수원시는 이번 군공항 갈등이 두 지자체 간 협의에 악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최근 화성시와 의견을 주고받는 등 본격적인 준비 과정에 돌입했다”면서 “실무진과 원만히 대화해 나가겠지만, 군공항과 관련한 화성시의 반발이 우려스러운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군공항 문제 이전에 수원-화성 갈등의 발단 중 하나였던 ‘화성 광역 화장장(함백산 메모리얼파크)’은 화성시의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또다른 불씨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달 화성시는 수원 호매실동에서 2차 공청회를 진행하려 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화성시 행정구역 안에서 이뤄지는 사업이라 수원시와의 관계가 사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5개 시 300만 시민의 경제적ㆍ시간적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필수 사업인 만큼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관주ㆍ여승구기자

<저작권자 ⓒ 경기일보 (http://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