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기존_자료2 종합(박근혜 前 대통령관련)

정두언 밀어내고, 이한구 끌어안고…“박근혜 대선 걸림돌 없애려는 것”

정두언 밀어내고, 이한구 끌어안고…“박근혜 대선 걸림돌 없애려는 것”

등록 : 2012.07.13 19:05 수정 : 2012.07.13 22:45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전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새누리 의총 결국 ‘박근혜 뜻대로’
‘이한구 사퇴 수용’ 다수 의원들 의견 일거에 뒤집혀

“오늘 아침 의총에 즈음해서 특정 경선후보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의총 말미에 당 대표가 그에 준하는 결과를 갖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는 이 당이 특정 정파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13일 수습책을 내놓은 직후,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아침 일찍부터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번갈아 열어, 정 의원의 적극적인 검찰 수사 협조, 7월 임시국회까지 이한구 원내대표 사퇴 보류 등을 수습책으로 내놨다. 황우여 대표는 대국민 사과도 했다.

김 의원이 이렇게 주장하는 건, 당내에서 여러 의견이 표출됐는데도 결국 수습책이 ‘박근혜 뜻대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선 정 의원이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고, 이 원내대표의 사퇴는 반려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홍일표 원내 대변인은 “이 원내대표 사퇴 번복은 책임을 회피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조속히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체로 많았다. 정 의원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당을 위해 탈당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뉘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최종 결론은 오전 의총에 앞서 박근혜 경선후보가 제시한 방향대로 흘렀다.

이 원내대표의 거취도 결국 ‘박심’대로 정리됐다. 조짐은 정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고 이 원내대표가 사퇴 뜻을 밝힌 11일 밤부터 감지됐다. 황우여 대표 주재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이정현 최고위원이 이 원내대표의 사퇴 반려를 강력히 주장했다. “체포동의안 부결은 이 원내대표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라는 논리였다. 앞서 박 후보는 이 원내대표와 직접 전화통화를 하며 사퇴를 만류했다.

다른 최고위원 4명은 모양새가 좋지 않고 명분도 없다는 이유로 사퇴 번복에 부정적이었다. 다음날 아침 ‘박근혜 캠프’ 내부 회의에서도 이 원내대표 사퇴를 만류하면 역풍이 불어닥칠 것이란 우려가 컸다. 13일 의총에 앞서 열린 최고위에서도 이런 기류가 지속돼 최고위는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분위기가 바뀐 것은 박근혜 후보의 공개 발언이었다. 박 후보는 의총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어렵게 국회를 열었고, 국민께 약속드린 게 많다. 이걸 잘 마무리하는 것도 국민에 대한 또하나의 큰 약속이자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한구 원내대표 즉각 사퇴 반대’라는 ‘지침’이 내려지는 순간이었다. 결국 의총이 끝난 뒤 당 지도부는 다시 최고위를 열어 이 원내대표가 7월 임시국회까지 마무리해달라고 권고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박근혜계 한 인사는 “말로는 7월 임시국회까지 마무리하라지만, 속으로는 (이 원내대표 사퇴를) 뭉개고 그대로 가려는 것”이라며 “8월 들어 여론이 가라앉으면 친박 핵심인 이 원내대표 체제로 대선까지 계속 가겠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가 이 원내대표에게 집착하는 것은 ‘이한구 원내대표-서병수 사무총장-최경환 선대위 총괄본부장’으로 이어지는 ‘친박 라인업’을 무너뜨리고 싶지 않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대선 국면에서 원내를 믿고 맡길 ‘대안’이 없다는 현실적인 우려도 작용한 것 같다.

하지만 주요 현안들이 당내 다수 의견보다는 ‘박심’에 의해 결정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1인 사당화’ 논란이 일고 있다. 임태희 후보 등 다른 후보들도 이를 문제삼고 나섰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 승리의 걸림돌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자신의 대선 길목에 걸림돌로 등장하는 요소들은 가차없이 치워버리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혜정 기자 zest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