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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의 초강수, 무엇을 노리나

박근혜의 초강수, 무엇을 노리나

여권은 지금, '박근혜發 여-여 전쟁'의 시작종이 울렸다.

미디어법과 비정규직법 처리가 최대 관건이었던 이번 임시국회에서도 여전히 ‘박근혜 한마디’는 핵폭탄과도 같은 위력을 발휘했다.

‘본회의에 참석한다면 미디어법 반대를 할 것’이라는 전혀 예상치 못한 ‘폭탄선언’으로 19일 국회는 패닉상태에 빠져고, 정국은 출렁거리며, 여야 정당과 각 정파들은 계산기 두드리기에 분주하다.

7월 4주차는 ‘박근혜 폭탄선언’ 이후 당과 정국운영의 흐름을 보는 것이 가장 주요하다.

미디어법 처리는 물론이고 향후 정국구도는 ‘박근혜 반대’ 전과 후로 나뉠 정도로 파괴력이 강하다.
20일 직권상정하려고 했던 한나라당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70여명의 의원이 있는 '박근혜'의 반대는 표결처리를 해도 통과되기 어렵다는 것이고, 여기에 정세균 대표마저 단식투쟁에 돌입한 상태여서 직권상정을 할수 없게되었다.

게다가 김형오 국회의장마저 미디어법 처리를 도와주지 않고 있다. 김 의장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미디어법의 관건은 조중동 참여에 있고, 급한 민생현안도 아니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하지 못할 것이 없다’고 말한 것은 스스로 직권상정의 명분을 버린 것이고, 미디어법이 재벌과 보수언론을 위한 법이라는 것을 만천하에 공표한 것이어서 그 파장은 일파만파다.

그동안 여권은 미디어법 강행처리 이유로 새로운 미디어산업이 될 경우 ‘고용이 대폭 확대된다’며 ‘실업대책’으로 주장해왔고, 또한 재벌방송의 지분제한을 통해 거대언론, 재벌언론이 아니라는 점을 강변했지만, 이 모든 여권의 주장을 김 의장의 '한마디'로 스스로 무너뜨려버린 것이다.

안에서는 박근혜가 틀어막고 밖에서는 정 대표가 틀어막고있고, 국회의장도 악재가 되고 있어, 20일 일사천리로 직권상정해 강행처리 하려했던 한나라당의 계획이 완전 수포로 돌아갔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20일 직권상정을 포기하고 여야 대화를 하자고 했지만 이제는 이번 국회 회기 종료일인 25일까지 직권상정은 물론 여야 합의조차 제대로 되기 어려운 형국이다.

결국 최대 과제인 미디어법 처리가 꽉 막힘에 따라 그 이후 여권이 계획했던 모든 정치일정과 정치구상이 뒤틀어져버렸다.

애초 여권의 정치일정은 ‘20일 미디어법 직권상정 처리 - 23일 서울시당위원장 경선 - 조기전대 논의 본격화 - 7월말~8월초 개각 및 청와대개편 - 8.15 대화합 - 盧서거 및 집권1기실정 등으로 상실된 정국주도권 완전회복’이라는 계획이었지만, 이 모든 구상이 일단 올스톱되었다.

한나라당의 전당대회, 시도당위원장 선출, 청와대의 7월말-8월초 개각으로 이어지는 정국구상이 미디어법 처리결과에 따라 좌우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 여권핵심인 친이들이 주도하는 ‘미디어법’을 무참히 짓밟아버리고 이후 정국구상까지 그의 ‘한마디’로 완전히 뒤엎어버린 것이다.

이는 곧 ‘박근혜發 여-여 전쟁선포’다.

박 전 대표는 왜 이런 ‘엄중한 수’를 두었을까.
차기 한나라당 대권후보자리를 노리는 박 전 대표가 ‘적전분열’ ‘해당행위’라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미디어법 당론 반대’를 공표하고 나온데는 다중의 포석이 있을 것이다.

박근혜의 ‘노림수’에 따라 여권의 정치지형도, 청와대의 정국구상도 크게 바뀌는 것은 불가항력이다.

무엇보다, ‘이재오’를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다.
- 박근혜 '반대', 이상득+소장파 등 '친이 반이재오계'와 손잡았나?


이것으로 ‘박근혜-이재오’의 ‘여-여 전쟁’이 본격 시작되었다.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당내에서는 안상수 원내대표와 이재오계 등 ‘친이 강경파’다. 안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경선에서 당선된데에는 이재오계 힘이 컸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친이 강경파’가 주도하고 있고 미디어법이 친이 강경파 주도로 처리된다면 이후 당과 정국운영은 이들의 손에 완전히 들어가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때문에 이를 사전 차단하려한 것이 ‘박근혜 반대’ 발언의 배경이다.

이에 박 전 대표가 지난 15일 ‘여야 합의처리’로 당론 반대의 운을 떼기 시작한 것이 ‘이재오 견제’를 위한 쐐기발언의 신호탄이었고, 이번 ‘반대’ 발언은 그 종결이다.

한나라당내 친박계 의원들은 많게는 70여명에 이르기 때문에 박근혜 반대는 곧 친이 강경파가 주도하는 미디어법 직권상정은 이제 완전히 물건너갔음을 의미한다.

특히 미디어법을 시작으로 이후 이어질 ‘이재오의 당권장악’에 급브레이크를 건 것이다.

미디어법 처리 후 오는 23일 곧바로 진행될 서울시당위원장 등 시도당위원장 선출 이후 본격 드라이브를 걸 이재오 복귀 시나리오인 ‘9월 전대’를 저지시킨 것이다.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주도하는 것이 안상수 등 ‘친이’라는 점에서, 그렇지 않아도 ‘이-이 갈등’이 노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친이 결집을 와해시키고, 특히 서울시당 선거와 9월 전대로 부상할 ‘이재오 당복귀’를 급저지시키겠다는 박근혜의 의도다.

이재오측에서는 전여옥의원을 내세워 서울의 당권을 장악하고, 이후 친이재오계 최고위원 사퇴, 9월 조기전대 붐업을 시켜 ‘이재오 전대출마->당권장악’의 시나리오를 갖고 있었지만, ‘박근혜 브레이크’로 이러한 ‘이재오 플랜’이 정면 중단되었다.

이재오측에서 전여옥을 내세우자 친박과 이상득계, 소장파 등이 합심해서 ‘권영세’를 대항마로 내세웠다. 서울시당 선거는 ‘친이-친박 대결’이라기 보다 ‘이재오 대 반이재오’ 양상이다.

또한 친이 직계로 7인성명파를 주도하고 서울시당위원장 경선 출마를 노렸던 정두언 의원도 '출마포기'를 하고 중립선언을 했고, 홍준표 의원도 출마포기와 중립선언을, 7인성명파의 핵심인 정태근 의원도 중립선언을 하는 등 친이 직계들의 '중립선언'으로 권영세 의원에 힘이 실리면서 사실상 '반이재오' 대열에 섰다.

이처럼‘반이재오 연합전선’의 광범위한 구축으로 지금으로써는 전여옥 당선 가능성은 희박해졌다는 관측이다.

문제는 서울시당 경선은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선거결과는 이재오 부상카드인 ‘9월전대 개최’ 여부를 결정짓고, 타지역의 시도당경선 향배를 가름하고, 이후 10월재보선 공천,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까지 연계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만일 전여옥 당선이 불발된다면 이재오계가 바라는 ‘9월조기전대’는 물건너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이번 ‘박근혜 브레이크’에는 단지 ‘친박’의 이해관계만이 아니라 이상득계와 쇄신소장파의 ‘반이재오계’의 이해관계까지 결합되었다는 점에서 그 무게는 더욱 크다. 박 전대표가 ‘반대’를 표명했을때 친박이나 친이내부에서 ‘적극 동조’ 할 것을 예상치 못했다면 감히 차기 대권주자가 당론을 위배하고 ‘반대표’를 정면에 내세울 수는 없었을 것이다.

이에 이재오의 당권장악을 막기위해 박 전 대표와 ‘친이내부의 반이재오계와의 사전교감’ 가능성도 있을수 있지 않을까하는 정치 관측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다.

특히 이재오 전 최고는 폴리뉴스와 만나 ‘백일이 지났으니 본격 정치복귀를 할 것’이라고 9월전대 출마를 사실상 우회적으로 밝힌 바 있어, 친박은 물론 반이재오계에서는 초긴장했었다.

이재오 당전면 복귀 반대파에는 친이계내에서 '반 이재오' 중심인 이상득 의원이 있고, 박희태 대표의 경우도 '화합의 전대'를 주장하면서 사실상 '이재오 복귀위한 9월전대'를 반대했다.
소장파 역시 마찬가지다. '7일성명파'를 제외하고는 쇄신파, 소장파들은 모두 '화합의 전대'를 주장하며 '내년1월 전대'를 주장해왔다.

이런 점에서 이번 '미디어법 반대'의 초강수는 단지 박근혜 홀로입장이 아닌 '이상득계'와 '소장파' 등 친이내부의 '반 이재오계'손잡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현재 무성하다.

결과적으로 여권의 핵폭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었던 ‘이재오 정치복귀’는, 현재로써는 은평을 10월 재보선도, 통일부장관 등 입각도, 당권장악도 그 어느 카드도 실현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둘째는 청와대의 개각 등 MB 플랜에 브레이크를 걸었다.
- 박근혜, 또다시 '반MB'선언


미디어법은 ‘이명박 집권2기 플랜’과 뗄레야 뗄수 없는 법안이다. 조중동 언론을 장악하고, 7-8월 집권2기 개각을 단행하고, 이후 당을 재정비하는 시작이기 때문이다.

또 여권의 미디어법은 ‘고용창출’의 대의명분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이어서 이명박 정부의 모토인 ‘경제살리기’의 핵심이라고 여권은 주장해왔다. 이 모든 여권 플랜의 중심에 미디어법이 있었는데 박 전 대표가 이를 무너뜨려버린 것이다.

결국 박 전 대표는 ‘이명박과 선’을 분명히 긋겠다는 선언을 한 것이다.

특히 ‘친박’ 인사를 겨냥한 개각 때문에 더욱더 ‘MB와 선’을 긋겠다는 의지가 발동된 듯하다.

최근 청와대의 개각 플랜을 보면 확실한 방향이 잡혀있지 않다.
‘이재오 복귀 등 친이결속’ 인지 ‘친박 화해’ 인지 ‘충청연대’인지 이 3가지 방향 중 어느 것인지 불분명하다.

10월 은평을 재선거가 물건너가자 이 전 최고에게 통일부장관 오파가 있었지만 이 전 최고가 고사했다는 설이 있었다. 또 김무성, 허태열, 최경환 등 친박 인사들에게 ‘친이-친박 화해’ 차원에서 입각 타진설도 있었고, 최근에는 ‘이명박-박근혜’의 회동설도 흘러나왔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심대평 총리설’이 언론에 흘려지면서 자유선진당과 ‘충청연대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고, 그 일환으로 충청출신의 ‘천성관, 백용호’의 내정이 단행되었다가 천성관은 ‘박지원의 정보력’으로 결국 낙마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볼때 박 전 대표는 청와대의 ‘입각 노선’이 무엇인지 의구심을 가질만 하다.
친박과 화해하겠다는 것인지, 친박을 배제한채 충청과 손잡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이재오’를 전면에 내세워 자신과 일전을 불사하겠다는 것인지 의심스러웠을 법하다.

또다른 면은 차기 대권전략으로 ‘이명박과 차별화’ 노선에 입각해 공동정권론을 거부하며 ‘친박 입각’을 전면 반대해왔던 박 전 대표 입장에서는 친박인사들의 입각설이 끊이지 않았던데 대해서도 매우 불쾌하게 생각했을 가능성도 높다. ‘김무성 예’만 보더라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박 전 대표는 청와대가 입각카드를 들고 ‘친박 분열’을 꾀하거나 아니면 친박입각설을 흘리면서 친박을 ‘이용’해 다른 계산(충청연대)을 하고있다는 불쾌한 의심을 하기에 충분하다.

그러기에 박 전 대표는 지난 16일 'MB인사'에 또 '한마디'했다.
“‘친박 입각’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결정할 일이고, 선택받은 분이 개인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일이며 '친박'과 상의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 일"이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같은 불만이 개각 등 청와대 구상에 강력한 브레이크를 걸어버린 것이다. 지난3월부터 발목이 잡혀있는 미디어법 처리는 집권2기 국정운영의 첫 시작이라는 점에서 이것이 안되면 청와대의 다음 구상은 실현되기 상당히 어렵다.

‘미디어법 강행처리’는 당내에서는 이재오계의 강경파가 주도했지만 사실 청와대의 의지가 강했다. 직권상정 처리는 당의 권한 밖의 일이었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고민이었다.

여론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다음 국회의원 선거를 생각해야 하는 당(의원들)에서는 방송 등 ‘언론과 척’을 질 수는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무리없는 처리를 바랐지만, ‘조중동’을 잡아 정국운영을 힘차게 밀고 나가고 싶어하는 청와대는 마음이 급할 수 밖에 없다. 청와대 권력은 5년이란 한시권력이기 때문이다.

청와대에서는 어떻게 해서든 국정을 꼬이게 하는 미디어법을 하루라도 빨리 강행처리해 버리고, 이후 개각, 8.15 대화합 메시지, 경제살리기 등으로 정국의 반전을 꾀하여 정국주도권을 장악하려 했지만 ‘박근혜 한마디‘로 청와대 계획이 뒤틀어져 버렸다.

셋째는 박근혜의 폭탄선언에는 ‘친박 결속’에 있다.

이미 ‘김무성 경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7-8월 개각에는 계속 김무성, 허태열, 최경환 등이 거론되었다. 이를 박 전 대표는 친박 와해로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친박 내부 다지기’ 차원에서 ‘당론’과 다른 ‘반대’를 공표함으로써 친박인사들에게 ‘따를 것이냐 말 것이냐’의 선택을 강요한 것이기도 하다.

사실 당내 계파 별로 움직이기는 해도 청와대가 주도하는 미디어법에 아무리 친박이라해도 ‘당론 반대’를 쉽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결국 ‘어느쪽을 따를 것이냐’를 묻는 박 전 대표의 물음에 이들은 답을 해야 할 난처한 지경에 놓인 것이다. 그래서 충격적인 ‘반대’ 사실을 전해 듣고 ‘친박은 패닉상태’였다.

게다가 김무성, 허태열, 최경환 등 입각설이 나돌았던 인사들은 친박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표가 ‘반대’ 공표를 할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전해져 주목해볼 일이다.
한때 입각설이 돌았던 ‘김무성 팽’ 설이 있었던 것을 복기해본다면 이들에 대한 박 전 대표의 생각을 짐작해볼 수 있다.

또한 박희태 대표도 당대표임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발언에대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앞장서서 ‘당론위배’에 책임을 물어야할 박 대표가 ‘중립파’수준이 아니라 '박근혜 지지' 입장으로 돌아섰다.

박 대표는 20일 오전 의원총회에서“아무리 잘한 강행처리 보다 못한 협상이 낫다”고 발언, 안상수 등 강경파들의 '직권상정'에 정면으로 반발하고 박근혜 손을 들어주었다.

황당하기도 한 박 대표 입장은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때문에 이같은 모습을 취할 수 밖에 없다. 당장의 양산 10월 재선거와 그 이후 국회의장 자리를 위해서는 ‘박근혜 따르기’를 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양산은 친박 아성이고, 국회의장 문제도 많게는 70여명의 의원이 있는 ‘박근혜표’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른바 ‘주이야박’이라는 일부 당내 ‘범 박근혜 파’의 결속도 하나의 노림수가 될 만하다.
박 전 대표는 최근 원희룡 등 쇄신파들의 당 쇄신운동에 크게 환영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뿐만아니라 친이 중도모임인 ‘선초회’에 친박 초선의원들이 참여할 계획도 있다. 이른바 박 전 대표는 ‘친이 온건파’와 ‘쇄신 소장파’를 ‘범 친박계’의 힘으로 모으려 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점을 볼때 ‘반대’ 카드는 이들 중도파, 소장파들의 선택을 묻는 것이기도 하다. ‘친이 강경파’가 주도하는 직권상정 강행처리에서 이들을 이탈시키고 ‘미디어법 반대’에 동조를 함으로써 확실히 ‘박근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또한 이들 소장파, 중도파들은 서울시당위원장 경선에서도 친박과 연대해 권영세를 지지하고 있다는 것도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미디어법 직권상정 당론 반대’라는 초강수 포석 깔린 박근혜의 계산은 기존의 ‘친박’을 보다 더 공고히 결속시키는 동시에 ‘주이야박’이라는 열린 바운더리로만 자리하고있는 소장파와 중도파를 확실히 ‘범 친박’으로 묶어내기 위한 승부수다.

넷째는 보수언론 ‘조중동’에 대한 승부수다.

박 전 대표가 ‘미디어법 반대’를 내건 것은 어떤 면에서는 ‘조중동과 전면전’을 불사하겠다는 것으로 보일수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어느 대선 주자도, 또 어느 현직 대통령도 ‘조중동’과 겨뤄 이길 수 없다는 것이 정치상식이 되어 있는데 박 전 대표는 ‘조중동’이 사운을 걸고 추진하는 미디어법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것으로 비춰지기 충분하다.

이는 결코 쉬운 선택도 아니며, 결코 가볍게 생각한 배팅이 아니다.
차기 대권을 거머쥐겠다는 박 전 대표가, 또 정치를 ‘박정희’로부터 배워 언론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 지 옆에서 목도하고 배운 박근혜로써는 더욱 그렇다.

여기에 김 의장도 19일 새벽에 동시에 ‘조중동’을 겨냥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스스로 ‘고해성사’를 했듯이 “미디어법은 조중동 보수언론 참여가 관건”이고, “이것은 민생법안도 아니기 때문에 여야 협의를 얼마든지 할 수있는 법안”이라는 것이 미디어법의 본질이다.

‘조중동’ 실명을 쓰고, ‘보수언론’이란 단어를 쓰고 ‘민생법안이 아니다’고 해 고용창출을 위한 다급한 법제정을 주장했던 여권 얼굴에 그대로 물을 끼얹어버렸다. 지금은 김 의장이 사전에 의도한 것이든, 실수한 것이든 그다지 중요치 않다. 의도치 않았을 지라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5선 국회의원이고 현직 국회의장이 공개된 홈페이지에 올린 글이 결코 의도치 않은 내용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김 의장이 ‘부산 영도’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PK중진이라는 점은 PK의 ‘반MB민심’ 또는 ‘친박민심’과 무관치 않아보이기도 하다.

어쨌든 박근혜, 김형오의 ‘조중동’ 겨냥이 공동의 목표인지 아닌지는 불분명하지만 김 의장 입장이 박 전대표의 ‘반대’에 힘을 실어준 것은 사실이다. ‘조중동 재벌보수언론의 참여’ ‘민생법안 아니다' '여야 합의법안’이라는 것은 친이 강경파가 밀어붙이려했던 ‘미디어법 직권상정’의 명분을 송두리째 무너뜨려버린 것이다.

박 전 대표가 ‘조중동과의 전면전’으로 읽힐 수도 있는 ‘미디어법 합의처리’에서 더 나아가 ‘미디어법 반대’까지 한 이유는 무엇일까.

‘보수언론 길들이기’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대통령이 미디어법을 통해 ‘조중동’이 바라는 방송진출을 허락하면서 조중동을 장악하려는 계획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친박내에서는 박 전 대표가 독일식 모델로 내건 중재안의 핵심은 ‘사전규제 방식인 ‘매체합산 상한선 30%’였는데, 한나라당의 수정안에는 독과점 규제 효과가 전혀없는 일종의 사후규제인 ‘시청점유율 30%’로 변경‘했다며 ’짝퉁 박근혜 중재안‘을 만든데 대한 불만도 이번 반대의 배경이라고 말한다.
사실 박 전 대표의 중재안은 민주당안과의 중재적 성격이 짙었고, 민주당은 이 안을 크게 환영했다. 그만큼 ‘재벌방송, 거대언론의 방송진출’에 대해 박 전 대표가 거부하고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친박내에서도 ‘조중동과 일전불사가 아니냐’는 걱정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박 전대표가 이처럼 강경노선을 취하게 된 것은 현 보수세력 중 박근혜 말고 다음 대권을 잡을 사람이 없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보수정권 창출을 바라는 조중동이 아무리 미디어법에서 태클이 걸린다해도 박근혜와 적대관계를 형성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판단이 섰음직하다.

뿐만아니라 조중동의 방송진출로 기존의 방송사들과 전면전을 치루고 있어 조중동을 견제하면서 ‘방송’과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겠다는 의도도 있다. 젊은층 여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방송과 대립한다면 차기 대권가도는 평탄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섯째는 대국민 카드다.

박근혜의 충격카드는 대국민 카드이기도 하다.

박 전 대표는 ‘뒷정치’를 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차기 대권을 목표로 살고있는 사람이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민심’이다.

현재 조중동을 위한 미디어법 처리를 그대로 두고 본다면 박근혜의 차기대권 가도에는 악재가 된다. 일단 현재 미디어법 처리에 대해 60-70% 이상의 국민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속속 드러나고 있다. 때문에 현재 권력으로 끝날 이명박 정권은 강력 추진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지만, 그 다음에 그 후유증을 처리해야 할 것은 다름아닌 박 전 대표 자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특히 ‘방송’과 척을 진다면 대권을 잡기도 어렵고 잡는다해도 유지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60-70%의 여론을 무시할 수는 더 더욱 없다.
50-60대 장노년층의 기반은 튼튼하지만 30-40대는 취약한 박 전 대표 입장에서는 ‘민심’, 특히 30-40대 ‘중도민심’과 ‘반MB 민심’을 잡아야하는 필요성이 있다.
이 때문에 당내에서는 40대 중심의 소장파, 중도파를 잡기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야당과의 관계도 회복할 수 있다. 민주당 등 야4당이 결사항전을 하고 있는 미디어법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지원함으로써 야당으로 기운 ‘반MB’ 민심을 잡을 수 있는데다가 야당내 ‘친박근혜파’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현재 민주당 등 야권에서도 이른바 ‘월박파’가 꽤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