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또 경기도 패싱… '서울김포국제공항' 개명 꺼냈다

또 경기도 패싱… '서울김포국제공항' 개명 꺼냈다

기자명 이명호 입력 2024.02.27 18:15 수정 2024.02.27 21:23

오세훈 서남권 대개조 구상 발표
국제선 강화 이유 명칭 변경 추진
총선 앞두고 정치적 행보 지적도

서울시가 또다시 경기도를 도발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후동행카드 추진에 경기도가 훼방을 놓는다는듯한 발언을 한데 이어 김포국제공항 명칭을 ‘서울김포국제공항’으로 변경한다고 밝히며 ‘김포의 서울편입’에 불을 지펴서다.

오세훈 시장은 27일 서울시청에서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했다.

해당 구상안에는 영등포·구로 등의 제조업 중심 낙후공간을 첨단 산업단지로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문제는 서울시가 김포공항의 국제선 기능을 강화하고자 이름을 바꿀 계획인데, 이를 위해 정부에 협의를 요청할 방침이다.

오 시장이 여당의 총선 주요 공약인 ‘메가시티 서울’에 동조하며 김포·고양·과천 등 관련 지자체장을 만난 바 있듯이 일각에서는 이번 행보도 그의 연장선이라는 해석이다.

특히나 선거를 눈앞에 둔 상황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포의 서울편입’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황에서 이 같은 명칭 변경 시도는 도에 대한 도발로 비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오 시장은 서울시가 내놓은 기후동행카드를 도와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한데 이어 되레 도에 책임을 전가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도와 서울시가 서로 갈등을 빚기도 했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도와 사전 협의 없이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김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당시 ‘The 경기패스’를 준비하던 도와 어떠한 논의도 없었다.

오 시장이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임시회에서 "서울시 예산을 써가며 (기후동행카드를) 해주겠다고 공표했는데, 경기도는 한 푼도 댈 수 없으니까 시·군에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라며 "사실상 도가 안 도와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도는 "김포시의 기후동행카드 협약과 주민투표 추진 등은 정치적 행보에 불과하다. 도민에 부당함이 없도록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문가는 국제공항에 대한 명명과, 서울편입 등에 대한 계획은 총선을 마친 후 숙의 과정을 거쳐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채원호 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는 "총선을 앞두고 이러한 구상을 밝히는 게 정치적 공약이라고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시기인 만큼 선거 후 서울 편입과 국제공항 명명에 대한 여론을 수렴해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이명호기자

페이스북

다른기사 보기

이명호 기자

ginipigs@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