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밝은나라 칸(사진, 활동)/⋁❺알림_전시 및 행사_수원특례시. 경기

수원시, 윤봉길 의사 기념전 ‘매헌의 꿈, 시에 담다’ 개최

수원시, 윤봉길 의사 기념전 ‘매헌의 꿈, 시에 담다’ 개최

2023-01-13 13:48, 조현철 기자 [XML:KR:1903:지자체/정당]

#수원시 #윤봉길의사 #윤봉길기념전 #매헌의꿈시에담다 #수원박물관

윤봉길 의사 기념전 모습.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미국과 중국 강대국들의 힘 겨루기와 러시아의 전쟁 등 동북아 정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일본 수뇌부를 폭탄으로 날려버리며 침략자들을 응징한 윤봉길 의사의 용맹함과 생전에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경기 수원박물관에서 오는 24일까지 윤봉길 의사(1908~1932)를 기리는 특별 이동전시 ‘매헌의 꿈, 시에 담다’가 개최된다.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이 윤봉길 의사의 상하이 의거 90주년(2022년)을 기념해 마련한 이번 전시에서는 윤 의사가 남긴 시문 자료를 근거로 그의 사상 형성 과정을 유추할 수 있는 유촉시, 이력서 등의 모형·사진·이미지 등을 볼 수 있다.

전시는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이 수원박물관에 이동전시를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으며 오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수원광교박물관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1920년대 국내에서 농촌계몽운동을 하며 민족의 실력 양성을 위해 노력했던 매헌 윤봉길 의사는 1930년 독립운동을 위해 만주로 망명한 후 이듬해 상해 임시정부로 이동했다.

1932년 4월 26일 한인애국단에 입단한 후 4월 29일 상해 훙커우 공원에서 열린 일왕 생일 겸 중일전쟁 승리축하 기념식에서 폭탄 의거를 했다. 윤봉길 의사의 의거로 시라카와 요시노리 상해 파견군사령관, 가와바다 사다쓰구 상해 거류민단장이 즉사했고 제3함대사령관 노무라 중장 등 일본 수뇌부 7명이 중상을 입었다.

체포된 윤 의사는 같은해 5월 일본 군법회의에서 사형 선고를 받고 일본으로 호송돼 12월 19일 25세 나이로 순국했으며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됐다.

수원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윤봉길 의사의 독립운동과 독립사상을 선양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이 수원박물관을 찾아 윤 의사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