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

[1] 수도권 공항 ‘포화’… 화성 화옹이 국제공항 유치 최적지/ [2]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경기도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요소”

[1] 수도권 공항 ‘포화’… 화성 화옹이 국제공항 유치 최적지/ [2]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경기도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요소”

*

 

**********************************

 

[1] 수도권 공항 ‘포화’… 화성 화옹이 국제공항 유치 최적지

경기남부지역 공동 발전 위한 국제공항 추진 전략 모색 워크숍 "지난 1월 시민조사 과반이 찬성"

기자명 김강우 기자 

입력 2022.12.07

경기남부지역 공동 발전을 위한 경기국제공항 유치 워크숍인 ‘2022년 경기구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워크숍·임시총회’가 6일 수원 호텔리츠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가 주관해 열린 이번 워크숍에서는 경기국제공항 유치시민협의회와 경기국제공항 화성·화옹 유치위원회, 화성시민추진단을 비롯한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 소속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2022년 시민협의회 활동 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경기국제공항 유치 추진상황 보고, 김한용 공학박사의 경기국제공항 유치 추진 전략, 시민협의회 발전방안 토의, 경기국제공항 유치 결의대회 순으로 진행했다.

지준만 수원 공항협력국장은 화성 경기국제공항의 필요함을 설명하며 "시민들의 이용편의가 증가함은 물론 고부가가치 산업(IT·반도체) 클러스터 형성에 따른 항공물류가 급증해 물류산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서면서 주변 관광지와 접근성도 쉬워 관광산업 활성에 이바지하리라 예상된다"고 했다.

이어 경기국제공항 유치 추진 전략과 발전 방안 모색과 관련한 강의에 나선 김한용 공학박사는 "이제는 수원 군 공항을 이전할 시기가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의 포화가 다가오는 만큼 수도권지역에 공항이 필요한 시기가 왔다"며 "경기남부에서는 수원·용인·성남·평택지역은 공항 관제권에 포함되거나 인접해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서지 못한다"고 했다.

김 박사는 "화성 화옹지구는 비행장 건설 제한사항이 포함되거나 인접한 곳이 없어 기술면에서 따져봐도 화성 화옹지구 부지가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설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2019년 시민을 상대로 경기국제공항 유치에 대해 조사했을 땐 45%가 찬성했지만, 현재(올 11월 초) 50% 이상의 시민들이 국제공항 유치에 찬성한다"며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오면 철도와 교통 인프라, 문화예술 사업도 덩달아 유치하게 돼 더욱 큰 발전을 이룩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시민협의회 발전방안 토의에서 그간 추진한 활동 사항을 공유하고, 분과별 활동을 비롯한 경기국제공항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를 이어갔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 “경기국제공항 건설은 경기도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요소”

승인 2022-12-06 18:11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기자페이지

경기국제공항이 경제자유구역의 촉진제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김한용 항공정책포럼 전문위원은 6일 ‘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가 호텔리츠(수원특례시 팔달구 인계동)에서 주최한 워크숍 및 임시총회를 통해 해당시설과 경기도경제자유구역 간 시너지 효과를 강조했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 유치 등을 위해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주어지는 곳을 의미한다. 경기도내에선 평택포승지구, 현덕지구, 시흥배곧지구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경제자유구역이 존재하며 원활한 해운 운송을 위해 바다를 끼고 있다.

수원군공항 이전에 따라 경기국제공항이 경기 남부지역으로 선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경기도경제자유구역의 기업들이 해당 시설을 통한 항공 운송으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김 전문위원의 설명이다. 특히 경기 남부지역은 반도체 산업의 집약체인데다 바이오 산업도 최근 이곳에서 급부상하기에 기존 해운 운송에다 항공 운송까지 더해지면 경기도경제자유구역이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교통 인프라 확충도 내다봤다. 일례로 지난해 2월 정부가 건설을 선언한 가덕도신공항(부산광역시 강서구)의 경우 관련 지자체는 부산신항~김해간 고속도로 가덕신공항 연장, 창원 신산업선 등 도로와 철도 인프라 확충을 건의하고 있다. 또 경북 군위·의성군으로 이전이 확정된 대구통합신공항 인근지역 역시 도청~신공항 간선도로와 같은 도로 사업이 추진되는 등 공항 건설에 따른 교통망 확충은 자명하다는 게 김 전문위원 설명이다.

김 전문위원은 “현재 경기국제공항 건설로 갈등이 있기에 해당 시설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이전 대상지에 대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보장하는 한편, 관련 지자체는 상호 지속적인 대화로 갈등 요소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국제공항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예산(2억원)은 국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9월 국토부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경기남부 민간공항’을 명시한 채 이를 발표한 바 있다.

이정민기자

#부산광역시#국토교통부#공항#고속도로#지난해#인프라#지자체#인계동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