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경기국제공항] "더 늦어지면 경기도 전체 발전기회 상실"- <下> 전문가 제언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경기국제공항] "더 늦어지면 경기도 전체 발전기회 상실"- <下> 전문가 제언

기자명 황호영 입력 2022.12.08 18:28 수정 2022.12.08 19:50

<下> 전문가 제언
이해관계 얽힌 지역간 대화 절실
수원·화성 정부 공감대 형성 시급

수 년째 답보 상태를 지속하는 경기국제공항 사업이 진척을 보려면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얽힌 수원·화성시가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진단이 제기됐다.

국회가 이달 ‘경기국제공항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예산을 수립하면 국토교통부의 사타 추진이라는 변곡점을 맞지만, 이전 대상 수원시의 설득 실패와 화성시의 거부가 이어지면 결국 경기지역 전체 발전 기회가 무산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화옹지구 군공항 전경.

김한용 항공정책포럼 전문위원은 경기국제공항이 화성시의 마지막 균형발전 기회라고 강조하며 시와 지역 정치인의 인식 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국토부가 경기남부민간공항이 포함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핵심 과제로 지정했음에도 여전히 "경기국제공항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한 꼼수"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을 겨냥한 것이다.

김 위원은 "현재 비행금지 구역, 공역 중첩, 도시 계획 등 지역별 평가요소를 분석하면 국토부 종합계획상 경기남부민간공항 최적지는 사실상 화성 화옹지구 뿐"이라며 "여기에 수원 군공항 공역 간섭이 장애물로 지목돼 경기도가 민군통합국제공항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한 ‘꼼수’로 경기국제공항이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경기남부권 국제공항 유치를 위해 수원 군공항 이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위원은 "현재 인천·청주공항 등 주변 국제공항이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상태"라며 "화성시가 끝내 수원시와 협의하지 않을 경우 이들 공항 확장이 사업 타당성 저해를 가져오고 이는 화성 서부지역 낙후 문제 해결 기회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원시가 국토부 사타 추진 전후로 사업성 확보, 주민 홍보에 총력을 기울여 화성시를 논의 테이블로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토부가 어떤 기준으로 사타를 진행할지 정해지진 않았지만 첨예한 현안인 만큼 지자체 의견 수렴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며 "국토부 사타로 수원시 입장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근거가 마련되는 만큼 이를 발판으로 화성시와 주민들을 위한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황호영기자

페이스북

관련기사

다른기사 보기

황호영 기자

alex179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