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교통.안전.도로.차량.전철 등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계획에 서수원 일대 '활력' 돋아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계획에 서수원 일대 '활력' 돋아

기자명 김인종·허원무 기자 승인 2022.09.23 14:58

서수원 숙원사업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 긍정적
국토부·철도공단, 실시설계 전 구운역 설치 판단
재무·경제적 타당성 각각 기준치 이상으로 나와
타당성 검증 용역…내년 상반기에 마무리 될 듯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계획이 수원시의 지속적인 건의와 노력 끝에 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 서수원 일대에 활력이 돋고 있다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계획이 수원시의 지속적인 건의와 노력 끝에 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 서수원 일대에 활력이 돋고 있다.

현재 신분당선은 강남∼광교 구간(31.3km)이 운행 중이며, 이번에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을 통해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10.1km 구간이 신설·연장된다.

이에 앞서 수원시는 지난 2020년 9월 ‘신분당선 역 추가·경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했고, 이 시기에 구운역 신설안과 광교(경기대)역 경유 노선안을 각각 검토했다. 그리고 지난해 6월, 국토부에 구운역 신설을 공식 제안했다. 용역에 대한 자세한 결과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역 신설에 가장 중요한 조건인 재무적 타당성(R/C) 및 경제적 타당성(B/C)에서 각각 기준치 이상의 수치가 나와 설립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수원시는 구운역을 설치해달라고 국토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말 고시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기본계획안을 살펴보면 수원시의 요청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기존 계획대로 4개역만을 설치하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수원시의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국토부와 철도공단이 실시설계 돌입 전 구운역 추가 여부 판단 작업에 진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구운역이 들어서는 서수원 일대는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이용할만한 철도 노선이 없어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호매실역과 함께 구운역은 서수원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고 불릴 만큼 간절했던 탓에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며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고 전했다.

수원시 측에서는 구운역이 기존 계획을 변경해 설치된다면 이에 파급되는 기대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당장 군공항 이전과 맞물려있는 R&D 사이언스 파크 조성과 수원 농업박물관, 인근의 대중교통 수요를 산출해봤을 때, 서수원 일대의 발전 가능성과 경제효과,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라는 긍정적인 요소들이 충분하다고 예상하는 중이다. 이를 위해 타당성 검증 용역도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보통 역 신설에는 800억에서 많게는 1,500억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시에서 아무리 만들고 싶어도 관련 중앙정부 기관이 협조해주지 않으면 설치할 수 없기에 이런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타당성 검증 용역은 철도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검증과 새로 지어지는 역사의 위치, 규모, 역간 거리의 적정성과 이용 수요 변화에 따른 정확한 예측까지 진행하는 작업이다. 국토부와 철도공단과 함께 이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 과정에서 경제적 타당성을 충족했다는 근거로 사용해 최종적으로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이 진행되는 것이다.

김수현 수원시 광역철도 팀장은 “구운역 설치는 서수원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비롯해 이에 파생되는 긍정적인 효과만 생각해봐도 순기능밖에 없는 사업인 것 같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는 타당성 검증 용역을 마무리하면서 결정되는 사안인 만큼, 끝까지 최선을 다해 좋은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 남부 연장 구간은 광교중앙역에서 수원 호매실지구를 연결하는 총 길이 10.1km의 복선철도이다. 2024년 착공 예정으로 2029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총 4개의 정차역을 설치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해당 역들은 각각 ▲수원 팔달구 우만동(SB06) ▲ 장안구 조원동(SB07) ▲팔달구 화서동(도시철도 1호선 화서역, SB08 ) ▲권선구 금곡동(호매실지구, SB09)에 위치한다. 구운역이 신설된다면 SB08~SB09 사이의 정차역으로 권선구 구운오거리에 설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