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찬밥’서 황금알로… 화성·평택, 수원 군공항 모시기

‘찬밥’서 황금알로… 화성·평택, 수원 군공항 모시기

軍·민간공항 통합 ‘국제공항’ 변신 가능성에… 달아오르는 유치전

권상은 기자

조철오 기자

입력 2022.07.08 03:00

경기 남부 지역의 대형 현안인 수원 군 공항 이전을 두고 새 국면이 열리고 있다. 기존에 후보지로 선정됐으나 반발하던 경기 화성시는 물론 평택시에서도 유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6·1 지방선거에서 주요 공약으로 제시되고, 신임 단체장도 적극 검토와 추진 의지를 밝히면서 해묵은 난제가 해결될지 주목된다.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 추진 경과

1954년부터 사용한 수원 군 공항은 수원 서부와 화성에 걸쳐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은 고도 제한, 소음 피해 등을 호소하며 도시 발전을 위해 이전을 요구해왔다.

수원시는 2014년 국방부에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고, 국방부는 2017년 화성 화옹지구를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에 화성시가 후보지 지정 취소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등 반발해 답보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고, 이웃인 수원과 갈등도 불렀다. 그러나 최근 민간도 함께 사용하는 ‘경기남부 통합 국제공항’이 대안으로 제시되자 유치전이 시작되는 양상이다. 국제공항이 들어서면 교통 인프라 확대와 물류 허브 조성 등 주변 지역의 발전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당장 그동안 반발했던 화성시가 전향적인 자세로 돌아서고 있다. 지난 1일 취임한 정명근 화성시장은 당선인 시절 “국제공항이 들어올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 유치 검토에 나서보겠다”고 밝혔다. 군 공항 이전 ‘절대 불가’에서 ‘조건부 검토’라는 유연한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다. 민간 공항을 통합하는 군 공항 이전은 사업성이 높고 명분도 있다. 수원·용인·화성·평택 등 반도체 생산시설이 몰린 경기 남부에 국제공항을 설치하는 것은 국가 전체로 봐서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화성 지역 시민들 사이에서도 국제공항 유치 찬성 주장이 커져가고 있다. 화성 지역 4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25일 수원 군 공항에 인접한 융건릉 일대에서 ‘화성국제공항 추진 결의대회’도 열었다. 이들은 화성 지역에 걸쳐 있는 수원 군 공항과 탄약고 등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가 보상 차원에서 국제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준 수원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여기에 평택시 시민단체가 가세하면서 유치전에 불을 붙였다. 평택명품도시만들기위원회, 평택항발전협의회, 시민사회재단 등은 지난달 27일 ‘경기남부국제공항 평택에 뜰 수 있나’를 주제로 합동 토론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화옹지구는 화성 지역의 반대가 심한 데다 경제성이 떨어지고 환경 훼손도 우려되는 만큼 공항 부지로 평택이 더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또 성남에 있는 서울공항도 함께 이전한 민·군 통합 공항을 평택 미군기지 인근 팽성읍 남단에 설치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평택 시민사회재단 조종건 공동대표는 “평택에는 세계 최대 삼성 반도체 단지가 있어 국제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군 통합 공항 유치 활동을 위해 8월에는 국회에서 토론회도 개최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평택시에 국제공항 유치 추진을 공식 건의할 계획도 갖고 있다”며 “국방부가 항공기 소음 피해 권역에 충분한 보상을 하는 것을 전제로 예비 이전 후보지를 다시 선정하는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 국제공항은 6·1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재준 수원시장도 공약으로 제시했던 사안이다. 김 지사는 “수원 군 공항과 성남 서울공항을 동시 이전해 규모를 키우고, 경기도에 절실한 반도체 수출 공항을 더해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원부시장 재임 당시에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추진했던 이재준 수원시장도 올해 안에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원 출신으로 군 공항 이전을 적극 주도했던 김진표 국회의장이 취임하면서 국회 차원의 논의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국회에서는 2년째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이 법안은 이전 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사업 단계별로 기한을 정했다. 이전지의 찬성 여론이 과반이면 자치단체장이 직접 유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수원이 주도해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갈등이 오히려 커졌다”며 “앞으로 경기도가 주도해 갈등을 조정하고 중앙 부처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부 경기취재본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와 수원을 오고가며 경기도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