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 ‘경기도가 이끈다’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 ‘경기도가 이끈다’

민선8기 도지사·수원시장 인수위 전담조직 신설·컨트롤타워 ‘교감’ 화성시장 "국제공항 추진 땐 논의"

기자명 안경환 기자 입력 2022.07.05

수원 군공항 이전을 주도하는 주체가 바뀔 전망이다. 경기도가 사령탑을 맡아 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건립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추진도 군공항 이전과 이전지역 혜택 논의를 병행하는 형태에서 군공항 이전을 구체화·가시화한 뒤 이전지역 혜택을 논의하는 순차 방식으로 변경될 전망이다.

4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지사직 인수위 국제공항건립TF, 수원특례시장직 인수위 군공항이전TF는 지난달 말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방식을 논의하고 각 당선자에게 전달했다.

두 TF는 경기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을 비롯한 군공항 이전에 관한 제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수원시 TF는 ▶군공항 이전 전담조직 신설 ▶수원시와 화성시 사이의 컨트롤타워 역할 ▶경기도 주도 하에 양해각서 체결 등을 건의했고, 도 TF는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위원회 신설도 제안됐다. 위원회는 도를 중심으로 수원과 화성시 관계자, 전문가, 시민 등으로 꾸려진다.

수원시 TF 관계자는 "도가 주축이 돼 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주도하면 지자체 간 상생과 경제적 효과를 높이게 된다"며 "인천 경제특구와 같이 수원 군공항과 이전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묶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도 TF의 방향도 궤를 같이한다. 수원시가 아닌 경기도가 주체가 돼 협력과 조율을 하고, 국토교통부 공항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된 국제공항 추진을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도 TF 관계자는 "그동안 수원시가 주도적으로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다 보니 지자체 간 갈등이 오히려 더 커진 경향이 있다"며 "도가 전반적인 주도를 해야 지자체 간 조율과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보다 원활해지리라 본다"고 했다.

또 "사업을 먼저 구체화·가시화시킨 뒤 이전지역의 지원 혜택을 논의하는 일이 순리"라며 "(그래야) 도가 별도로 이전지역에 지원할 방안도 찾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는 정명근 화성시장이 당선자 시절 밝힌 입장과도 일맥상통한다. 당시 정 당선자는 "군공항 이전은 절대 반대한다"면서도 "정부가 국제공항을 짓겠다는 발표가 확실하게 나오면 화성시 유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경기국제공항 건립 전담조직 규모는 과(課) 단위의 16명으로 구성된 경북통합신공항추진단보다 클 가능성이 높다.

도 TF 관계자는 "이미 국(局) 단위 조직을 가진 지자체나 국방부 등과 원활하게 협력하려면 도에 국 단위의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도지사가 리더십을 갖고 이끌어야 군공항 이전, 국제공항 건립 사업이 보다 속도를 내게 된다"고 부연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