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간추린 뉴스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 수감 중 병원에서 치료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3개월 형집행정지 결정으로 일시 석방됐습니다. 두 달 뒤 광복절 특사 명단에 포함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민주당이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7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사실상 국회의장단 단독 선출 수순을 밟으며 압박하고 나서자 국민의힘은 입법 독재 신호탄이라며 반발했습니다.

●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체제에서 세 번째 검찰 인사가 단행됐습니다. 주요 현안 수사부서에 윤석열 대통령과 근무 인연이 있는 '특수통'들이 배치돼 대대적인 사정 수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북한 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임진강 최북단 교량 수위가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강물이 남쪽으로 한 번에 내려오면 우리 쪽에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접경 지역 주민 안전을 위해 북측에 상류 댐을 방류하기 전 통보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 스페인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와 중국과의 관계 설정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이 연기된 가운데 오늘은 가장 큰 관심이 쏠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리고 나토 정상회의 연설에도 나섭니다.

● 서방 주요 7개국, G7 정상들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추진하고 러시아 금 수입을 금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중국을 향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철군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 미국 텍사스주 남부 도시에서 트레일러 화물칸에 46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등 최소 50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사망자들은 몰래 국경을 넘어온 사람들로 무더위 속에 질식해 숨진것으로 추정됩니다.

● 튀르키예가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 반대 입장을 철회하고 찬성으로 돌아섰습니다. 튀르키예와 스웨덴, 핀란드는 무기 수출과 테러와의 전쟁 등 튀르키예의 우려 사항에 대처하는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

●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가 진행 중인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오늘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지난 2017년 유엔 총회 이후 4년 9개월 만인데요. 북한 핵 문제가 주요 의제로 오르고 추가로 제재할 방안도 논의될 전망입니다.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친환경을 강조하던 유럽국가들이 에너지 공급난에 화석연료로 회귀하고, 원전을 잇따라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독일은 문을 닫았던 석탄 화력발전소를 재가동하겠다고 밝히고, 원전 반대에 앞장섰던 녹색당도 '친원전' 공약을 포함했다고 합니다.

● 실종된 조유나 양 가족의 차량이 전남 완도군 송곡항 앞바다에서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차 안에 시신이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오늘 인양에 나설 계획입니다.

● 지난 주말 세종시 소속 20대 여성 공무원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유족과 동료들은 숨진 공무원이 격무에 시달리고 직장 내 괴롭힘까지 당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숨진 A 씨는 시청 본청으로 전입해 온 2월부터 석 달 동안 매달 50시간 넘게 초과 근무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 기간, 밤 10시를 넘겨 퇴근한 기록도 16일에 달합니다.

●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위한 해결책으로, 한국과 일본이 300억 원대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에게 보상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0억 원의 기금은 한국 기업과 한국 국민의 자발적인 모금, 강제동원과 관련 없는 일본 기업과 일본 국민의 자발적인 모금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김포-하네다 노선 항공기 운항이 2년 3개월 만에 재개됩니다. 오늘부터 우리나라와 일본의 국적 항공사 4곳이 각각 2회씩, 일주일에 모두 8회 운항을 하게 되고 다음달부터 수요에 따라 항공편을 점차 늘려갈 계획입니다.

● 오늘이 내년 최저임금 심의 법정시한일이지만, 노동자 측과 사용자 측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1만 원대 진입 여부를 놓고 양측의 줄다리기는 막판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 오는 9월부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실거주하려고 사거나 전월세로 들어간 주택 대출금은 건강보험료 산정 시 일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나 보증금이 5억 원 이하인 집에 사는 1주택자나 무주택 세대가 대상입니다.

● 서울시가 카페나 식당으로 텀블러를 가져오는 시민에게 무료로 식수를 제공하는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최근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식수 무료제공 캠페인에 착안한 건데요. 다음 달 15일부터 오아시스 스티커가 부착된 매장이라면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하지 않아도 텀블러에 무료로 식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누리호에서 나와 지구 주변을 돌고 있는 성능검증위성에서 큐브 위성 4개가 오늘부터 이틀 간격으로 하나씩 분리됩니다. 큐브 위성은 조선대,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등 국내 대학 연구진이 만든 초소형 인공위성으로 앞으로 지구 대기와 백두산 관측, 미세먼지 모니터링의 임무를 맡게 됩니다.

● 대출자들의 부담이 커지는 금리 상승기,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대책이 나왔습니다. 정책금융상품인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조기 상환 수수료가 다음 달부터 인하됩니다. 돈을 빌리고 3년 안에 갚을 경우 조기 상환 원금에 부과되는 수수료율이 최고 1.2%에서 0.9%로 낮아지는데요. 원금 3억 원을 일찍 갚으면 최대 90만 원을 아낄 수 있는 겁니다.

● 오늘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시범운영합니다. 플라스틱 신분증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관공서 등에서 신분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본 화면에는 성명과 생년월일, 주소 일부, QR코드만 표시했고 주민등록번호와 상세 주소는 얼굴·지문 등 생체인증 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이제는 아파트 같은 부동산을 직접 보러 다닐 필요 없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다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국 아파트 90%의 평면도가 빅데이터로 구축되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과 IT 기술의 접목. 단순한 중개 서비스를 넘어, 이제 소비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휴가지로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한 내비게이션 업체가 최근 3년간 휴가철 성수기인 7월 마지막 주부터 8월 둘째 주까지 이용자들의 목적지를 분석했더니, 가장 인기 있는 휴가지는 해수욕장이었습니다. 인천 '을왕리 해수욕장'이 단연 1위였고요. 2위는 보령 대천해수욕장, 강릉 경포해변이 3위로 해수욕장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 한 신용카드회사가 최근 3년간 서울 지역 강수량에 따른 카드 매출을 분석했더니, 빈대떡 가게 매출 건수가 비가 10㎜ 이상 온 날이 비가 오지 않은 날보다 최대 46% 늘었습니다. 수제비 집은 매출 건수가 최대 26%, 짬뽕집은 4%까지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비가 오면 발길이 뜸해지는 음식도 있었는데, 횟집은 최대 20%, 물회 식당은 30%까지 손님이 줄었습니다.

● 박찬욱 감독의 신작 '헤어질 결심'이 오늘 개봉합니다. 지난달 칸 국제영화제에서 박찬욱 감독에게 '감독상'을 안긴 영화 '헤어질 결심'. 이후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전산망에 따르면 이 영화의 예매 관객 수는 오늘 새벽 4시 기준 11만 7천여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확진자 감소 한계? → 주간 단위 신규 발생자는 3월 3주 차 이후 14주 연속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감염 재생산지수는 6월들어 2주 0.79, 6월 3주 0.86, 6월 4주 0.91로 꾸준히 증가. 백신, 감염으로 얻은 면역 감소되면서 2주 뒤 쯤 환자 증가세 뚜렷할 것 전망.(중앙)

 

2. ‘빈대떡’, ‘수제비’, ‘짬뽕’ vs 횟집 → 비오는 날 매출이 늘어나는 메뉴 vs 줄어드는 메뉴. 국민카드 분석. 비오는 날 빈대떡 집 매출 30~40% 늘어. 반면 횟집은 18% 내외 줄어.(매경)

 

3. ‘환경론자 압력에 원전 위험성은 과대평가하고, 에너지 종속 위험성은 무시했다. 그렇게 푸틴의 덫에 빠졌다’ → 독일의 대표적 진보성향 주간지 슈피겔, 천연가스의 55%를 러시아에 의존하는 독일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딜레마에 빠진 상황을 지적하며.(문화)

 

4. 개팔자가 상팔자?... 130만원짜리 '개모차' 없어서 못 산다 → 반려견용 유모차의 벤츠격인 ‘에어버기’ 브랜드의 129만원짜리 ‘돔3’ 모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몇 달째 품절 상태라고.(아시아경제)

 

5. 인종청렴법 → 1924년 미 버지니아 의회에서 만들어진 타 인종간(유색인종-백인) 결혼 금지법. 1967년 연방 대법원에서 위헌 판결을 받았다.(아시아경제) ()

 

6. 넷플릭스 드라마에도 이용되는 ‘반일 코드’ → 한때 오징어 게임 다음으로 시청률 2위를 기록했던 스페인 원작 드라마 ‘종이의 집’에서 주인공들은 세계 유명 도시를 닉네임으로 쓰는데 주인공에게 ‘도쿄’를 이름으로 선택한 이유를 묻자 한국판에서는 ‘곧 나쁜 일을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하는데 원작에서는 ‘도쿄에 가고 싶어서’ 였다고.(중앙)

 

7. 사상 첫 6월 열대야, 왜? → 올해 지속적으로 불어 드는 남서풍이 주요인. 최근 5년간 첫 열대야 일자. ▷2018년 7.11일 ▷2019년 7.19일 ▷2020년 8.4일 ▷2021년 7.12일 ▷2022년 6.26일.(세계)▼

 

8. 집주인 ‘내가 살겠다 나가라’ vs 세입자 '못 믿겠다‘ → 임대차법 계약갱신청구권 조항... 현장에선 애매한 법 조항으로 분쟁 양산. 전문가, ’구조적으로 소송 촉발하는 법‘ 지적. 법원은 세입자의 권리를 우선하는 추세.(한국)

 

9. 국제법 위반까지 하며 고래 잡았지만 ... → 일본, 고래고기 수요 급감으로 포경 재개 3년 지났지만 정부보조금으로 포경업계 버텨. 2020년 소비량, 최고였던 1962년에 비해 99% 급감한 상황. 포경 금지한 30년간 일본 식문화 바뀌어.(한국)

 

10. 채찍 가하는 쪽이 더 고통... ‘러시아 제재’의 역설 → 제재하는 서방 쪽은 에너지 공급난과 극심한 고물가로 신음하는 반면 정작 러시아는 루블화 강세에 증시 호조·경상수지 흑자...(경향)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1.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28일 열린 종부세 등 부동산 보유세, 상속·증여세 개편안과 글로벌 최저한세 도입안에 대한 공청회에서 현행 최고 6%인 종합부동산세율을 2.0~3.2%로 낮추고, 세부담 상한선을 최고 300%에서 150%로 낮추라는 제언을 내놨음. 세금을 중과하는 다주택자 판별 기준도 주택 수가 아닌 보유주택의 합산 과세표준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음.

2. 인사혁신처는 소극행정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줄이고 공무원들을 적극행정으로 유도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공무원에게 보상하는 '적극행정 적립(마일리지)제도'를 7월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음. 현행 적극행정 포상 제도가 특별승진과 같이 일회적으로 큰 보상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마일리지 제도는 작은 적극행정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수시로 보상을 시행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3. 방한 중인 브라이언 넬슨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이 대북제재 현안 중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북한의 가상화폐 사기"라고 지목함. 그는 한국은 가상화폐 및 디지털 자산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다며 한국 정부 부처 관계자들을 만나 향후 이 부분에 대한 대북제재 공조를 논의했다고 전함.

4. 고용노동부가 국무회의에서 보고한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에 따르면 '단기 아르바이트'를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문재인 정부의 직접일자리 사업 3개 중 1개는 내년에 예산이 대폭 삭감될 전망. 그 중에서도 7개 사업은 단계적으로 폐지 수순을 밟을 예정임.

5.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작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 대비 3.5% 증가한 6억7960만t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음. 온실가스 배출량은 매년 상승세를 보이다가 2018년 7억2760만t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9년 7억100t, 2020년 6억5700만t으로 줄었다가 다시 증가. 코로나19 영향이 줄어들어 경제활동이 재개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지만, 원전 발전량이 줄고 LNG 발전량이 늘어난 영향이 크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음.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헤드라인 뉴스

1. [뉴욕증시]미국 소비가 흔들린다…침체 공포에 나스닥 3%↓

2. ‘물가 쇼크’에 기대인플레, 10년 만에 최고치…“7월 빅스텝 성큼”

3. 연준 "경기침체 아니라 둔화 겪을 것"…일각선 "이미 경기침체"

4. 투자대가 짐 로저스의 경고 "지금껏 못 봤던 최악 경기침체 온다"

5. "가게 안 나가도 월매출 1000만원"…직장인 투잡족 몰려왔다

6. 쌍용차 품은 KG… ‘토레스’ 양산·품질이 관건

7. 스페인 국왕 만찬 참석한 尹내외…바이든, 尹과 첫악수

8. 해외점포 외화로 부동 임대사업자 '꼼수 대출' 막는다

9. 동학개미의 멘토 ‘존봉준’ 불명예 퇴진

10. 주식 무너지고 코인 깨지는데…미술투자는 안전한가[아트&머니]

11. 파업찬성률 83%…레미콘 믹스트럭 내달 1일 멈추나

12. 토스, 상장 연기에 거센 내홍…인력 이탈 조짐도 [마켓인]

13. 최저임금 또 오를라…떨고 있는 편의점

14. 코스닥 고질병 '테마주'…"기업은 가려지고 급등락세만"

15. 포스코, 가성비 고망간강 LNG 탱크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설치

16. "한 번 충전에 1000km? 글쎄"…中 CALT 발표에 韓배터리 '물음표'

17. 삼성, 5년간 AI 등 450조원 투자… 시스템반도체 1위 승부수

18. 시총 상위주의 부진…삼성전자·네이버 회복은 언제

19. "코로나 치료제 접는다"…셀트리온 발표에도 외인은 '줍줍', 왜?

20. “미-중 경제력 2030년대 중반 비슷해져…대립 지속시 세계경제 재앙”

21. '줍줍'도 없어 결국 분양가 깎는다…콧대 높던 서울 아파트 무슨 일?

22. '시계제로' 둔촌주공…서울시 중재 앞두고 조합 교체 본격화

23. [단독]33억 집, 13년뒤 31억에 팔았다…5월 확 뛴 수상한 직거래

24. "실거주하려니 나가라" "못 믿겠다" 임대차 3법 '소송 대란'

25. 조세연 “보유세 완화, 상속·증여세 공제금액 올려야”

26. 힘 잃는 ‘8월 전세대란’… 월세화는 가속

27. [부꾸미]확신의 늪에 빠져 우왕좌왕…하락장 생존법 3가지

28. 집값 하락속 전국서 “규제 풀어달라”… 정부는 ‘신중’

29. 강남 한복판, 웬만한 호텔 뺨치는 오피스텔

30. '돈나무언니' 캐시 우드 "美경제, 이미 침체…약세장서 포트폴리오 줄여"

31. 엔저에 수요 폭증한 日여행..정작 비행기 타는 사람은 없다?

32. 쌍용차 새 주인되는 KG그룹, 전동화 성공에 운명 달렸다

33. [마켓인]IPO 깃발 올린 쏘카…대박이냐, 실패냐 '엇갈린 시선'

34. [단독] LG엔솔, 1.7조 美 투자계획 전면 재검토…“대기업까지 덮친 인플레 공포”

35. 폭락장 이겨내고 35% 껑충...11년만에 부활한 '남자의주식' OCI

36. [단독] 마트 쉬어도 온라인배송 된다…44개 규제 깬다는 공정위

37. 전기료 올려도 한전 적자 해소 역부족…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

38. 예적금 갈아타기 ‘러시’… 연 8% 상품도 나왔다

39. 4년만에 등장한 조현민 “물류를 섹시하게 만들겁니다”

40. 저소득층 소득대비 지출 117%… 약자에 더 가혹한 ‘인플레 불평등’

2022년 6월 29일 수요일 부동산 뉴스

■'영끌족' 비명에 시장 압박 나선 여야…은행권 예대마진 '정조준'

-與, 예대금리 공시 및 가산금리 합리화 요구

-"경제 위기, 은행 적극 협조 필요…예대마진 쏠림 없어야"

-野 "서민부담 커져…예대차 적극 모니터링"

■30일 尹정부 첫 주정심…대구·세종 규제 지역 벗어날까

-현재 11곳인 규제 지역 중 일부 지역 해제하는 방안 검토

-미분양 쌓이는 대구와 세종 등 지역 해제 대상 꼽혀

■정부, 7월 종부세 개편안 발표…전문가 "중과·기본공제금액 조정 필요"

-"다주택자에 중과세율 적용, 이중 지적 고려"

-"기본공제금액, 대상 조절 수단…적정성 검토"

-"중장기적으론 종부세-재산세 통합 방향으로"

■제 값 못 받고 파느니 증여로…송파 아파트 104건 '서울 최다'

-4월 서울 아파트 증여건수 812건…전월 比 54%↑

-송파·서초·강남 순 증여 많아…송파 증여 비율 45%

-지금 조정기라도…잠실MICE·GBC 등 우상향 기대

■2년도 안돼 40억 뛰었다…갤러리아포레 88억 신고가 기록

-갤러리아 포레·트리마제 등 한강변 고급 단지 신고가 이어져

-성동구 평균 매매가격은 7주 연속 ↓

■"집값 떨어질까 청약도 못하겠어요"…서울서 할인 분양 속출

-상반기 서울 청약 경쟁률, 전년 4분의 1 그쳐

-무순위 청약 재수·삼수까지

-고점 인식 확산에 가격 민감도 높아진 여파

-"분상제 적용 브랜드 단지 나오면 달라질 것" 전망도

■둔촌주공 사업 정상화 시동…비대위 ‘11월 공사재개·12월 일반분양’ 추진

-"별도 협의체 구성, 시공단과 재협상, 새 집행부가 완료하는 방식 될 것"

-서울시, 이달 중 2차 중재 나설 듯

■주택공급 대책 앞두고…공공 분양 '줄연기'

-왕숙·창릉 등 3기 신도시 2분기 예정된 사전청약 연기

-민간 사전청약도 7월로

-전문가 "시장 불안 부채질", 국토부 "로드맵 따라 조정"

■수원·안양 10년 공공임대 분양전환 청약경쟁률 '뚝'

-시세 수준의 고분양가 탓

-평균 5대1 경쟁률 그쳐

■용산 효창동 고밀개발…스카이라인 바뀐다

-역세권 재개발…3300가구 건립

-용적률 438%까지 높여주고 임대주택 1400가구 공급

-원효로1가도 구역지정 앞둬

-청파1구역, 696가구로 재개발, 청파2구역은 '신통기획' 후보지

■'약속한 6월말인데'…성수동 삼표부지 철거 못하는 까닭은

-철거공사 진행 저조…이달 말내 철거완료 어려워

-삼표측 "믹서트럭 차주 보상협의 등 문제로 지연"

-개발일정 차질 우려…市 "믿음 갖고 기다리는 중"

https://terabox2.tistory.com/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