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기타

테라스 갖춘 부동산 '전성시대' 그 이유는?

테라스 갖춘 부동산 '전성시대' 그 이유는?

2022-03-11 12:00 341 읽음

코로나19 이후 ‘생활 쾌적성’ 중요해져

[리얼캐스트= 박지혜 기자] 오미크론의 확산세 등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주택시장에서 생활환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생활 공간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기준 잣대도 변했는데요. 과거에는 교통, 입지 등이 우선시됐다면, 현재는 생활 쾌적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됐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미래주택시장 트렌드’에 따르면, 실수요자들이 주택을 구매할 때 1순위로 고려하는 조건은 쾌적한 주거환경(35%)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교통(24%)과 교육환경(11%)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실제로 단지 주변에 공원, 숲, 바다, 강 등의 풍부한 녹지가 조성되면 실내공기 정화에 도움이 될뿐더러, 집 근처에서 산책 등 여가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을 쉽게 즐길 수 있는 주변 환경은 입주민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테라스 등 알파공간 있으면 쾌적한 자연환경 영구 확보~여유로운 삶 누릴 수 있어

 

이처럼 쾌적한 생활환경이 새로운 부동산시장의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바뀌었습니다.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줄면서 테라스나 발코니처럼 플러스 알파 공간을 활용하는 생활 패턴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인데요.

이러한 열린 공간에선 자연환경을 여유롭게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고, 여가 및 취미 등 다채로운 일상생활도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수요자들이 큰 거실, 많은 방을 갖춘 넓은 공간을 선호해 상대적으로 소외 받던 테라스 및 발코니 공간이 이제는 선호도 높은 복합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셈입니다.

‘테라스’ 갖췄다면 분양시장에서도 인기

 

특히 안에서 밖을 연결해주는 테라스는 힐링 공간으로서, 부동산시장의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테라스 공간을 활용하면, 식물을 가꿀 수 있고, 식사도 할 수 있으며, 나만의 카페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셈입니다.

야외활동이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 테라스 활용도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미니풀장, 홈캠핑장, 미니정원 등을 조성할 수 있고, 개개인 특성에 맞는 운동 및 여가, 취미생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테라스를 갖춘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일례로, 2020년 1월 부산시 수영구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오션테라스 2단지’의 경우 무려 455대 1의 평균경쟁률로, 2020년 공급된 분양단지 중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9월에는 경기 성남시 ‘판교 SK뷰 테라스’가 평균 316.7대 1의 청약경쟁률로 마감됐습니다. 테라스 공간을 비롯해 복층 다락 공간 등의 특화설계로 높은 관심을 얻었는데요.

병점역 일대 들어설 생활형 숙박시설 눈길~ 테라스 등 상품성 강화돼

 

이러한 테라스 등 특화설계는 다양한 상품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눈에 띄는 곳이 생활형 숙박시설입니다.

고강도 규제 여파로 수익형 부동산을 대표하는 오피스텔마저 강화된 규제를 적용 받다 보니, 규제 문턱이 낮은 생활형 숙박시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생활형 숙박시설은 비규제 상품인데다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지어지는 생활형 숙박시설은 입지는 물론이고, 강화된 내부 구조 및 아파트형 평면, 커뮤니티로 설계돼 수요자 만족도도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원과 동탄의 생활권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화성시 병점동 일대에 들어설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 및 수요자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 병점복합타운 S3 상6-1, 2블록에 공급되는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지하 5층~지상 15층 1개동 전용면적 69,81~84㎡ 생활형숙박시설 134실과 근린생활시설 23호실로 조성될 예정인데요.

특히 이곳이 주목 받는 이유는 높은 희소성 때문입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의 분양을 막는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상태라 분양이 금지되기 전에 막차를 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여겨지는 상품입니다.

여기에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개방감과 채광력이 우수한 3룸 4베이 평면구조로 설계됐으며, 전 실에 와이드 테라스도 제공해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고, 생활쾌적성도 높였습니다.

특히 건물은 10m 보행자 도로와 13m 차도에 접하고 있는 4면이 개방된 입지여서 가시성이 좋습니다. 바로 앞에 건물이 없는 만큼 테라스에서 더 넓은 개방감을 느낄 수 있고, 공간 활용도 역시 극대화됐습니다.

게다가 공간활용도가 높은 워크인 팬트리,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도 강점으로 꼽힙니다. 특히 단지의 워크인 팬트리는 팬트리·현관·주방 순환구조로 시공돼 동선이 효율적이고, 공간 활용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시스템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등 총 12종의 풀퍼니시드 빌트인 가전과 시스템도 옵션으로 기본 제공됩니다.

또한 무상으로 가변형 벽체를 제공해 개인의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평면 구성을 할 수 있고, 가변형 벽체 설치 여부는 계약 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총 163대의 차량을 100% 자주식 주차할 수 있는 넉넉한 주차 공간도 확보했습니다. 1호실당 1주차가 가능한 셈입니다.

특히 병점역 일대는 생활 인프라도 우수합니다. 축구장 면적의 52배에 달하는 부지(37만 6,000㎡ 규모)에 병점복합타운이 개발되고 있고, 호수공원, 광장, 황구지천, 삼미천, 화산생태공원 등도 조성되고 있어 편리함과 쾌적함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통호재도 많습니다. 2023년 착공 예정인 동탄트램의 경우 개통 시 병점역과 동탄역을 연결할 예정이며, 동탄역에서 SRT와 GTX-A노선(예정)을 이용하게 되면 서울 강남권까지 접근성도 높아집니다. 또한 추진 중인 GTX-C 노선을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20분대 이동도 가능해집니다. 경기남부 쿼드러플 환승역 병점복합환승센터도 개발될 예정입니다.

병점역 우남퍼스트빌 스위트는 전국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할 수 있고,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전매제한이나 DSR 대출 규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습니다.

테라스 등 상품성 우수한 ‘생활형 숙박시설’에 주목해야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쾌적성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여유로운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숲, 공원, 바다 등 자연환경과 인접한 단지이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엔 내부에 테라스 설계로 생활 쾌적성을 높인 곳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밖에 나가지 않고도 야외 활동과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부동산 상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이는데요.

편의성과 쾌적성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분양자가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은 투자가치 또한 높습니다. 테라스라는 혁신적인 설계를 갖춘 비규제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주거수요 뿐만 아니라 투자수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이에 따라, 최적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할 수 있고,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임대사업에 있어 비규제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좋은 기회라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2015 부동산info. All rights reserved. master@rc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