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대통령·경선·본선 기타 종합/*대선_공통, 대통령-역대...

대선 이후 부동산 시장 뭐가 바뀔까? [부동산360]

대선 이후 부동산 시장 뭐가 바뀔까? [부동산360]

2022.03.06 08:01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전문가들이 하반기 부동산의 핵심 변수로 꼽은 대통령 선거가 3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누가 당선되던, 일단 지금의 부동산 정책은 큰 변화를 맞게 된다.

[헤럴드DB]

6일 업계에서는 일단 대선 후 물량 공급 기대감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두 후보 모두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공급 확대, 그리고 이를 위한 각종 재건축 규제 완화를 약속했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수요 억제 정책으로 서울 재건축, 재개발을 막은 결과, 임기 동안 집값이 2배 이상 폭등했다는데 문제 인식을 같이했다.

다만 공급 방식에서는 차이가 있다. 이 후보가 공공 중심의 공급을, 윤 후보는 민간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임기 동안 전국 311만 가구 공급을 공약한 이 후보는 140만 가구를 공공 주도의 ‘기본주택’으로 제안했다. 여기에 기존 임대주택 및 서울시의 재건축 공공기여 확보 물량 등을 감안하면 순수 민간 분양 주택은 100만 가구 미만이 될 전망이다.

250만 가구의 윤 후보는 민간주도 200만가구, 공공주도 50만가구로 구분했다. 용적률과 고도제한 등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공급 물량을 최대한 늘리는 구상이다. 공공주도 50만가구는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 등 청년층과 신혼부부들의 주거안정에 대거 배정했다.

박석운 무주택자 공동행동 공동대표가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20대 대선 후보 주택공약 평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양도세와 보유세 등 부동산 세금에서는 양측이 크게 엇갈린다. 이 후보의 경우 한시적 양도세 인하 등을 공약했지만, 부동산에 대한 세금은 증세가 기본 골자다. 한 때 기본소득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며 ‘국토보유세’ 신설을 주장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 후보는 국토보유세 등을 통해 현재 0.17% 수준인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을 1% 수준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윤 후보는 종합부동산세를 재산세에 통합해 이중과세 논란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각종 부동산 세금의 근간인 공시가격에 대해서도 일정기간 동결하겠다는 의지도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최근 두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 관련 “투기근절·실수요자 보호 관련 공약에서 모두 부동산세금 및 대출규제 완화 공약을 제시하고 있어 투기를 유발할 우려가 높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choijh@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