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용인시 소식 등 종합

대선판에 휩쓸린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대선판에 휩쓸린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발행일 2022-01-20 제1면

황성규기자

homerun@kyeongin.com

용인시 기흥구 일대에 오는 2029년 조성 예정인 플랫폼시티(275만여㎡)가 대선을 48일 앞둔 시점에서 때아닌 정치적 쟁점으로 떠올랐다.

개발이익금 분담을 놓고 일각에선 사업비의 95%를 출자한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막대한 이익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이를 설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용인시는 이 부분이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정치적 비화에 선을 긋고 있다.

보수성향 단체, 이재명 후보 비판

"측근 장악 GH가 95% 지분 이익"

발단은 지난 18일 보수 성향의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용인플랫폼시티환수시민행동이 용인시청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비롯됐다. 이들은 플랫폼시티 개발사업을 '제2의 대장동 사태'로 규정하며 사업 추진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후보를 맹비난했다.

김범수 국민의힘 용인시정 당협위원장은 "이 전 지사는 개발 이익을 전액 시에 재투자하겠다며 사업권을 GH로 가져갔으나, 이후 도민환원제를 명분으로 본인의 측근들이 장악한 GH에 95% 지분에 달하는 막대한 이익금이 돌아가도록 설계했다. 이는 대장동 게이트를 만든 수법과 유사하다"며 "용인시도 이를 방치한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인시 기흥구 보정·신갈·마북동 일원 275만7천186㎡에 오는 2029년 플랫폼시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경제자족도시를 선포한 용인시의 향후 역점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최근 개발이익금을 둘러싸고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 맞물리며 정치적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市 반박 "재투자 약속, 협의 단계"

白시장 "역점사업 정치 이용 안돼"

이에 용인시는 GH가 개발이익금의 95%를 가져간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앞서 광교신도시의 사례처럼 개발이익금은 향후 해당 지자체에 쓰일 계획이라고 반박했다.

 

시 관계자는 "GH는 지난 2018년 사업 참여를 제안하면서 개발이익금을 시에 재투자하기로 약속했고, 이 부분은 현재 협의 단계에 있을 뿐 결정된 게 없다"며 "광교신도시 개발 당시에도 GH가 100% 출자했으나 개발이익금은 수원(88%)과 용인(12%)에 재투자됐다. 플랫폼시티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용인도시공사의 지분이 5%에 불과한 부분에 대해선 시의 가용예산이 부족해 용인도시공사 자본금 증자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백군기 시장은 "플랫폼시티는 엄연한 공공개발사업으로, 민간이 택지를 조성하고 분양했던 대장동 개발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지역의 미래 역점사업이 정치에 이용돼선 안 된다"고 경계했다.

한편, 플랫폼시티 개발사업은 보정·신갈·마북동 일원 275만7천186㎡에 첨단산업과 상업·주거·문화·복지공간이 어우러진 복합신도시를 조성하는 공공개발사업으로 경기도와 용인시, GH, 용인도시공사가 참여 중이다. 총사업비 5조9천646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안으로 개발계획·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마치고 2023년 6월 착공한다.

용인/황성규기자 homerun@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