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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철도망 3배로 늘어난다...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발표/ 광역철도망 2040년까지 3배 확대…대도시권 '30분' 생활권 실현

수도권 광역철도망 3배로 늘어난다...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발표/ 광역철도망 2040년까지 3배 확대…대도시권 '30분' 생활권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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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철도망 3배로 늘어난다...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발표

수도권 철도망 2040년까지 3배↑, GTX 수혜인구 7%→80% 확대
환승센터는 GTX 중심 30개 구축… 환승시간 3분 미만·거리 절반 단축
BRT 연장 291km→1천500km 늘려… 광역버스 100% 친환경 전환 추진

서울 구로구 구로차량기지에 열차들이 서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총길이) 등이 오는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대된다.

간선급행버스(BRT) 연장은 5배로 늘어나고, S-BRT(Super-BRT), BTX(Bus Transit eXpress) 등 신개념 대중교통 서비스를 도입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향후 20년간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수립하는 교통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이다.

이번 2차 기본계획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망과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연장이 604.3㎞(지난해 기준)에서 오는 2040년 1천900㎞까지 3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GTX 수혜인구 비중은 7% 수준(지난해 기준)에서 오는 2040년까지 80%로 높일 계획이다.

또한 대도시권 내 고속 순환도로망을 확대하고, 지하도로 등을 통해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 혼잡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선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과 환승체계를 구축한다.

이에따라 BRT 연장을 현재 291㎞에서 오는 2040년까지 1천500㎞로 늘리고 S-BRT, BTX, 트램 등 신개념 교통 서비스를 도입·확산한다.

환승센터는 GTX를 중심으로 구축, 오는 2040년까지 30개를 만들어 환승 시간 3분 미만, 환승 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만든다.

광역버스의 경우 공공성강화·서비스 제고를 위해 모두 노선 입찰제 방식으로 전환한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현재 3개 노선에서 오는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대하게 된다.

광역버스 노선 확대와 증차운행 지원을 통해 광역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서비스를 다양화해 출퇴근 혼잡을 해소할 방침이다.

오는 2040년까지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총길이)이 3배 이상으로 확대돼 30분대 생활권이 갖춰진다.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개선된다.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를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알뜰교통카드’ 사용도 늘린다.

탄소중립을 선도하기 위한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도 구축한다.

올해부터 운행을 시작한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 대수를 600대로 확대하는 등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한다.

환승 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해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 등을 거쳐 오는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하고, 오는 2026년부터는 자율주행 셔틀을 도입한다.

2030년에는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통합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 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같은 목표와 추진전략을 5년 마다 수립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이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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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망 2040년까지 3배 확대…대도시권 '30분' 생활권 실현

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29일 고시

2040년까지 수소‧전기 광역버스로 100% 전환

(서울=뉴스1) 노해철 기자 | 2021-10-27 11:00 송고

대도시권 광역교통 미래상(국토부 제공)© 뉴스1

정부가 앞으로 20년간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을 3배 이상 확대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 탄소 중립의 달성을 위해 수소·전기 광역버스로의 100% 전환 등을 함께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28일 최종 확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29일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2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등 4가지 추진 전략와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GTX 수혜인구 비중 80%로 확대…환승센터 30곳 구축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GTX)과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을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해 GTX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한다.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등을 통해 대도시권 내 도로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광역교통축의 혼잡도를 개선한다.

또 간선급행버스(BRT)망을 확대하고, S-BRT(Super-BRT)와 GTX 거점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확산한다.

GTX 중심의 환승센터를 2040년까지 30곳 구축한다. 이를 통해 환승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한다. 자율차·도심항공교통(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도입한다.

광역버스의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향상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높인다. 노선 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2020년 3개 노선에서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산한다.

광역버스 노선 확대 및 증차운행 지원,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다양화를 통해 출퇴근 혼잡을 해소한다.

또 다양한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으로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를 도입한다. 수도권과 지방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를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알뜰교통카드와 지역별 대중교통시책을 연계한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를 마련한다.

이용시간대·좌석등급별 교통요금의 다양화와 이용패턴에 맞는 다양한 정기권 상품출시 등을 통해 이용자 선택권을 확대한다.

◇친환경 2층 전기버스 600대로 확대…2026년 자율주행 셔틀 도입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교통시스템도 구축된다. 올해 운행을 시작한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대수를 2040년까지 600대로 확대한다.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환승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의 교통수단도 도입한다.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시스템을 실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실증을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한다. 2026년에는 철도·광역버스까지 접근성을 높이는 자율주행 셔틀을 도입한다.

2030년부터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 시스템을 상용화하고,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제도 포함됐다.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등으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빅데이터 및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활용해 정책의 신뢰도를 제고한다.

광역교통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실효성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시민 참여·소통 채널을 확대하고 관련 지자체 등과 함께 사안별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 제시된 목표와 추진전략은 5년 마다 수립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과 부문별 계획(BRT, 환승센터 등)을 통해 구체화된다.

김규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이번 계획은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이 빠르고 편안하게 주요 거점을 이동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un9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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