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시민 “부동산 의혹 양정숙 제명·검찰 고발”…양, 사퇴 거부

더시민 “부동산 의혹 양정숙 제명·검찰 고발”…양, 사퇴 거부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정당 급조에 ‘예고된 참사’…책임 전가·의혹 사전 인지 논란

대화하는 이인영·양정숙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당내 ‘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 모임’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시민당이 부동산 관련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55)을 제명하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양 당선인은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위성정당인 더시민의 후보(15번)로 출마해 당선됐지만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정수장학회 임원 이력에 대한 거짓 해명 의혹 등이 제기됐다. 양 당선인은 “위법은 없다”고 맞섰다. 급조된 비례위성정당의 예견된 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더시민 정은혜 사무총장은 28일 “양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건, 정수장학회 임원 취임 건 등이 당헌·당규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윤리위는 “허위자료 제출, 검증 기망, 세금 탈루를 위한 명의신탁 의혹 건은 현행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며 최고위에 형사 고발도 건의했다. 하지만 자진사퇴가 아닌 제명 조치는 국회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양 당선인은 4·15 총선에 출마하면서 총 92억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4년 전보다 43억원 늘어난 액수다. 부동산 증식 과정에서 가족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또 정수장학회 임원으로 활동했으나 ‘임원이 된 줄도 몰랐다’고 거짓 해명한 사실도 뒤늦게 밝혀졌다.

하지만 양 당선인은 민주당 후보 검증 절차를 통과했다. 더시민 우희종 대표는 “민주당 출신 후보를 재차 검증할 이유는 없었다”며 검증 책임을 민주당에 떠넘겼다. 그러나 더시민이 부동산 관련 의혹을 사전에 인지했다고 밝혀 총체적인 부실 검증 의혹이 제기된다.

양 당선인은 윤리위 출석 후 “위법사항은 전혀 없다”면서 “일단 민주당으로 돌아가 (거취를) 결정하겠다”며 사퇴를 거부했다. 양 당선인은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한국여성변호사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4282228005&code=910402#csidx4af6f1554209005971a046fb34a196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