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더불어민주당( 대표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양정숙 "차익 기부하겠다"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양정숙 "차익 기부하겠다"

김정환 기자

입력 2020.04.28 19:10

세금 탈루 의혹엔 "증여세와 상속세 다 냈다"

양정숙 김의겸처럼 '기부'로 논란 피해가려 해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자/더불어시민당 홈페이지 캡처

동생 명의를 도용해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매입하는 등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자가 “부동산 가액 상승분은 좋은 취지로 가계 부채 해결이나 해비타트(무주택 서민의 주거 문제 해결 운동) 등 좋은 취지로 쓰겠다”고 했다. 양 당선자는 “저는 지금도 아너소사이어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1억원 이상 기부자 모임) 회원이고 한해 기부액만 1000만원이 넘는다”고도 했다.

양 당선자는 이날 오후 시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자신의 의혹을 소명한 뒤 취재진에게 “증여세와 상속세를 낸 부분을 다 소명했다”며 “15년 전에 증여받은 부동산이고, 최근 구입한 부동산도 아니다. 이후 상속을 받으면서 가액이 증액된 것이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죄송스럽다”고 했다.

양 당선자는 2016년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례대표 공천을 받았을 당시 재산을 49억원으로 신고했다. 그런데 이번 총선 때 후보자 등록을 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은 92억원이다. 4년 만에 43억원가량 재산이 늘어난 것이다.

양 당선자가 선관위에 신고한 부동산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서초구 서초동에 아파트 3채, 송파구 송파동과 경기 부천시의 복합건물 2채 등 총 5채이다. 이 중 일부 아파트와 건물 매입 과정에서 동생의 명의를 도용해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대해 양 당선자는 “(위법 사항이) 전혀 없다. 이미 증여세를 2005년에 납부했다”고 했다.

시민당은 양 당선자에게 총선 전 사퇴하라고 했으나 양 당선자가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당선자는 “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 오늘 윤리심판위에서도 그런 얘기가 전혀 없었다”며 “제가 민주당 출신이니 민주당하고 합당하고 돌아가서 민주당에서 의논해 결정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원래 민주당 비례대표였지만, 민주당 비례정당인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정치권에선 ‘흑석동 재개발 시세차익’ 의혹을 받았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대처 방법이 비슷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전 대변인도 당시 부동산 시세차익 의혹에 대해 “시세차익은 기부하겠다”는 입장을 냈었다.

좋아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8/202004280399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