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박근혜 前 대통령ㆍ청와대

‘친박 사라진다’…공공기관 ‘물갈이’ 본격화사정기관發, 명분 쌓은 교체론…교체 대상 1순위 ‘친박’

‘친박 사라진다’…공공기관 ‘물갈이’ 본격화사정기관發, 명분 쌓은 교체론…교체 대상 1순위 ‘친박’
감사원 등 사정 압박·국정감사 앞두고 자진사퇴 가능성도

  • 민철 기자
  • 승인 2017.09.12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출처=연합뉴스>

[토요경제=민철 기자]박근혜 정부에서 공공기관장으로 임명된 인사들에 대한 인사태풍이 조만간 본격화 될 전망이다.

감사원 등 사정기관으로부터 공공기관 임직원 비리·비위 행위가 속속 드러나면서 ‘적폐청산’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는 현 정부의 ‘물갈이’ 명분이 충분이 갖춰진 만큼 더 이상 늦출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국내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332개로 이중 교체 1순위는 이른바 ‘박근혜 라인’으로 꼽힌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인 지난 2014년 기준으로 공기업·준정부기관·기타 공공기관의 기관장·감사·이사로 임명된 친박 인사는 모두 132개 기관 소속 213개 직위에 205명에 이른다. 이중 기관장은 60명, 감사는 26명, 이사 127명이다. 이는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병두 의원이 집계한 내용이다.

공공기관 및 공기업 임원 중 친박계 인사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태 과정에서 자리를 내놓았고, 현 정부 출범 이후에도 이들의 사임은 이어지고 있다. 여전히 임기 등의 이유로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 인사들은 이번 인사태풍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교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장 문재인 정부도 친박계 공공기관장 교체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최근 “취임 후 공공기관장과 간담회를 열고 국정철학을 공유했다”면서 “이를 통해 같이 가실 수 있는 분들은 같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문성이 있고 국정철학이 가야 하는 방향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을 재단할 필요는 없다”고도 했다.

임기가 남아있더라도 현 정부의 기조와 맞지 않는 인물이면 물갈이 대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물론 친박 인사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들에 대한 우선적 인적 쇄신은 불가피하다는 게 정치권과 업계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친박계 인물 중 한국도로공사 김학송 사장, 코레일 홍순만 사장,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이미 지난 7월 사표를 제출했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학송 전 시장은 박 전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유세지원단장을 맡은 대표적인 친박 인사다. 홍 전 사장은 친박 핵심인 유정복 인천시장 측근으로 인천시에서 경제부시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신인 김 전 이사장도 대표적인 친박계다. 이들은 올 초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이 ‘적폐 공공기관장’으로 꼽은 인물이기도 하다.

양대 노총의 적폐 리스트에 포함된 유제복 코레일유통 대표이사,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장, 박희성 한국동서발전 사장, 정영훈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이사장, 이헌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등 역시 조기 사퇴할 공산이 크다. 이미 국정역사교과서 편찬심의위원으로 활동했던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과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은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

산업부는 임기를 남겨둔 산하 공공기관장들에 대해 비리 사건 등을 이유로 조기 퇴진을 본격 추진하면서 공공기관장들에 대한 물갈이가 현실화하고 있는 상태다.산업부는 최근 감사원에 채용 비위가 적발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 백창현 대한석탄공사 사장,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황이다.

산업부 이외에도 김익환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 임수경 한전KDN 사장, 이석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이원복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함승희 강원랜드 사장, 유상희 한국전력거래소 이사장,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10~12월 중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친박계로 분류된 인사들이다.

여기에 사정 당국도 비리 및 비위 행위 혐의를 받고 있는 공공기관장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데다 당장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 자진사퇴 가능성이 높아 공공기관 물갈이 폭은 예상보다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8일 검찰은 공사 관련 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구속했고, 사장 임명 과정에서 배점 조작 사실이 드러난 정하황 서부발전 사장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철 기자  minc0716@sateconomy.co.kr

<저작권자 © 토요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