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기존_ 자료1(기타)종합

‘특권 포기’ 반란표 30~40명 … 민주당 초선들 “부메랑 우려”

‘특권 포기’ 반란표 30~40명 … 민주당 초선들 “부메랑 우려”

[중앙일보] 입력 2012.07.14 02:03 / 수정 2012.07.14 02:41

지도부는 책임 없는 듯 연일 새누리 비판만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왼쪽)가 13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박지원 원내대표의 귀엣말을 듣고 있다. [김형수 기자]

민주통합당은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을 두고 13일에도 새누리당을 향해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해찬 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새누리당이 집단적으로 정 의원의 체포를 막았다.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사과 한마디 안 했다”고 비판했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체포동의안은 새누리당 주도로 부결됐고 박근혜 전 위원장은 불참했다”며 “박근혜 리더십의 실체가 드러났다는 시각도 있다. 겉으로만 광신도인 척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고 꼬집었다. 추미애 최고위원도 “이한구 원내대표는 지휘봉을 반납하면서 자진사퇴 카드를 쓰고 있지만 누가 보더라도 진정성이 없고 박 전 위원장을 살리기 위한 할리우드 액션처럼 보인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을 걱정해 주는 것처럼 말했다. “어렵사리 개원국회 협상을 해서 국회가 진행 중인데 새누리당의 원내지도부 (사퇴) 문제에 심한 우려를 표한다. 대법관 인사청문회 등 산적한 현안과 민생을 위해 새누리당이 오늘 잘 정리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면서다.

 체포동의안 찬성표가 74표에 불과한 만큼 민주당에서도 최소 30~40명이 반대표를 던졌고, 상당수가 기권 혹은 무효표를 택해 부결에 일조했는데도 지도부 가운데 “우리도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오히려 민주당 초선 의원들 사이에선 “우리가 결백을 주장할 수만은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원한 초선 의원들은 “동료 의원에 대한 예의가 과했다”거나 “정두언 의원 사태가 언젠가 민주당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말들을 하고 있다.

 한 호남권 의원은 “새누리당이 정말 의지가 있었다면 (체포동의안) 찬성을 당론으로 정해 밀어붙였어야 했다”며 “하지만 이런 비판을 거꾸로 우리에게 돌려 생각해 보면, 민주당 의원이 정 의원과 같은 처지에 놓이게 될 때 우리가 당론으로 체포에 동의해 주자고 결정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지금 민주당이 새누리당에 퍼붓고 있는 것보다 더 혹독한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체포동의안이 통과된 무소속 박주선 의원 사례도 들었다. “본회의 현장에서 ‘안 됐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더라. 이미 징역형까지 나왔는데, 죽은 사람에게 매질하듯 이러는 건 심한 게 아니냐는 얘기였다. 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반대표는 새누리당보다 민주당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