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➀경제활성화➁수맥과건강➂(알림,광고,홍보), /♡수원 역전시장 및 주변 소식

➀수원역 주변 상인 "날벼락"노선버스 급감-매출 급락 - 정류장 정차 65노선중 38개/ ➁변경 노선 내용들(수원시 발표)

수원역 주변 상인 "날벼락"노선버스 급감-매출 급락 - 정류장 정차 65노선중 38개/ ➁변경 노선 내용들(수원시 발표)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수원역 주변 상인 "날벼락"노선버스 급감-매출 급락 - 정류장 정차 65노선중 38개/

변경 노선 내용들(수원시 발표)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수원역 주변 상인 "날벼락"노선버스 급감-매출 급락 - 정류장 정차 65노선중 38개/ 변경 노선 내용들(수원시 발표)


내달 개통 환승센터로 경유

2017년 05월 24일 00:05 수요일
 
 
수원시가 개통을 앞둔 수원역 환승센터를 경유하는 버스노선 선정 과정에서 수원역 주변 정류장 정차 노선을 급격히 줄여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수원시에 따르면 지난 2014년 7월부터 수원역사 서쪽에 연면적 2만3377㎡, 지하1·지상2층 규모로 버스환승 터미널과 택시 및 승용차 승·하차 등 시설을 갖춘 환승센터 건립을 추진해 오는 6월16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수원역 인근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는 1242대로, 이 중 325대가 환승센터에서 정차할 계획이다. 

시의 계획을 보면 수원역·역전상가 정류장 정차 버스는 65개 노선 중 38개 노선을 환승센터로 경유토록 했다. 유독 이 곳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은 버스가 많은 이유에 대해 수원역 상인들은 자신들이 상인회 소속이 아니어서 시의 협의에서 배척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한 환승센터에 정차하는 버스는 수원역 동측 광장 인근 11개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아 다른 정류장 일대 상인들도 매상이 떨어질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수원시가 정류장 노선변경을 하면서 상인회만을 대상으로 협의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환승센터 사업초기부터 수원역 인근 역전시장, 매산시장, 수원역 지하상가, 로데오거리 상인회 등 4곳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수원역 정류장 인근 한 상인은 "환승센터가 개통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가게 앞 정류장을 지나는 버스가 이렇게 급격하게 줄어드는 줄은 전혀 몰랐다"며 "이 곳 버스노선만 급격하게 줄어든 것은 상인회가 반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용역결과 평동·화성 방면에서 팔달문·고색동·화서동 방면으로 향하는 버스가 가장 많은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부 정류장 버스노선을 줄이게 됐다"며 "유동인구 감소는 막을 수 없지만 상인들과 협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저작권자 ⓒ 인천일보 (http://www.incheon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변경 노선 내용들(수원시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