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➀경제활성화➁수맥과건강➂(알림,광고,홍보), /♡수원 역전시장 및 주변 소식

또 다른 유통공룡 'KCC몰' 추진… 요동치는 수원역 상권

또 다른 유통공룡 'KCC몰' 추진… 요동치는 수원역 상권

이경진·조윤영 기자

발행일 2017-05-26 제1면

 
수원역
수원역 서쪽 복합몰 건립 예정지-문재인 정부가 골목상권 보호를 내세워 소상공인에 대해 우호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대기업의 복합몰 사업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KCC가 수원역 환승센터 옆 부지에 추진 중인 대형 판매시설 건립 예정 부지. /하태황기자 hath@kyeongin.com

AK타운·롯데몰·환승센터 주변에 
공장부지 일부 대형판매시설 예고 
상인 "상권 붕괴된다" 거센 반발속 
골목상권 보호 정부에 발목잡힐듯
 

AK타운과 롯데몰이 자리를 잡고 있는 수원역 인근에 KCC가 대형 판매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상인들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대응을 논의 중인 데다 새 정부 출범으로 전국 곳곳에서 대형 복합몰 사업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어서 추진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25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KCC는 수원역세권 2지구 7-2블록(서둔동 296의3 일대) 3만7천172㎡의 부지에 건축면적 1만2천982㎡ 규모의 KCC몰(가칭) 건립을 추진 중이다. 

KCC 수원공장이 있던 땅 일부로, 수원역 서쪽이고 롯데몰 수원점과 도로를 사이에 두고 있다. KCC는 앞서 지난 2015년 5월 수원시로부터 문화 및 집회시설로 건축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8월 1·2종 근린생활시설과 판매시설, 업무시설로 용도를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KCC는 이곳 지상 1층에 음식점과 카페 등 근린생활시설(약 1만 1천㎡)과 자사 인테리어 브랜드인 홈CC 인테리어 판매시설(약 990㎡)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상 2층과 지하 1층은 수원역 환승센터와 연결된다. 현재 기반시설 설치 공사를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상인들의 움직임이 벌써 심상치 않다. 역전시장, 매산시장, 매산로 테마거리 상점가, 역전지하도상가 등 지역 상인들은 KCC몰 건립이 상권 붕괴를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롯데몰과 AK타운이 운영 중이고 다음 달 환승센터 개통에 따른 고객 이탈까지 우려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역전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역세권에 새 유통 공룡이 등장하면 전통시장은 상권 자체가 붕괴할 수 있다"며 "(KCC몰은) 환승센터 개통보다 피해가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주변 상인들의 반발은 '골목상권 보호'를 강조하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KCC몰 추진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부천 상동 신세계 쇼핑몰이나 상암 롯데몰 등에 제동이 걸린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이에 대해 KCC 관계자는 "지역 상인들의 우려 등을 고려해 가구 또는 패션 브랜드 유치 등을 지양하고 음식점이나 카페 등 최소한의 업종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경진·조윤영기자 jy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