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정치-공통_소식.보도.기사.방송_공통

<김무성·문재인 합의문 전문>

<김무성·문재인 합의문 전문>

 

오찬 회동 김무성 문재인 무표정
오찬 회동 김무성 문재인 무표정(부산=연합뉴스) 조정호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낮 부산 롯데호텔에서 회동을 하고 정치관계법 개정에 관한 논의를 했다. 추석을 맞아 부산을 찾은 두 대표가 오찬회동 결과를 발표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15.9.28 ccho@yna.co.kr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김재홍 기자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8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긴급 단독 회동을 하고 정치관계법 개정에 관한 논의를 진전시켰다.

다음은 회동 후 두 사람이 발표한 내용의 전문이다.

▲ 김무성 = 원래 추석 연휴 중에 양당 대표들이 만나서 현재 현안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기로 해서 오늘 11시부터 이곳에서 만나서 점심을 같이했습니다. 오늘 11시부터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을 문재인 대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문재인 = 오늘 상당히 양당 대표간에 이견이 좁혀진 부분도 있고 그리고 앞으로 더 협의하기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견이 좁혀진 부분도 구체적으로 법안을 만드는 과정은 정개특위에서 더 세밀하게 논의돼야 할 것으로 봅니다.

먼저 국민공천에 대해서 양당 대표는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습니다.

김무성 문재인 부산서 오찬 회동
김무성 문재인 부산서 오찬 회동(부산=연합뉴스) 조정호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낮 부산 롯데호텔에서 회동을 하고 정치관계법 개정에 관한 논의를 했다. 추석을 맞아 부산을 찾은 두 대표가 오찬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5.9.28 ccho@yna.co.kr

첫째, 현재 정개특위에서 의결된 안심번호 관련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합의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둘째,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방안을 정개특위에서 강구키로 했습니다.

셋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선관위 주관으로 하되 일부 정당만 시행하개 될 경우 역선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법으로 규정하기로 했습니다.

넷째, 시민들을 위한 예비후보 등록기간을 선거일 전 6개월로 연장하고 예비경선 홍보물을 전 세대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여성 청년 장애인 등을 위한 가산점 부과에 대해 법에 근거로 두고 또 불복에 대한 규제를 법으로 규정하기로 했습니다.

김무성 문재인 정치관계법 개정 논의
김무성 문재인 정치관계법 개정 논의(부산=연합뉴스) 조정호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낮 부산 롯데호텔에서 회동을 하고 정치관계법 개정에 관한 논의를 했다. 추석을 맞아 부산을 찾은 두 대표가 오찬회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5.9.28 ccho@yna.co.kr

그밖에 양당 대표는 선거 연령이나 투표시간 연장, 투개표의 신뢰성 확보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지역주의 정치구도 완화 방안을 논의했고 앞으로 더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 김무성 = 여기 덧붙여서 선거구 획정문제를 10월 13일까지 결정해야 하는데 저는 지금까지 계속 주장해왔던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주장을 했고 문 대표는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 문재인 = 그 점은 제 입장을 제가 다시 설명하면, 김무성 대표는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자고 말씀하셨고, 저는 그 문제는 권역별 비례대표와 함께 연계해서 논의할 문제라는 주장입니다.

pc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