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산하 공공기관 북부이전
경기도가 산하 공공기관의 북부이전 계획을 수립한 골자는 북부경제 활성화다.
남경필 도지사 역시 북부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의지를 피력해 왔다.
남 지사는 “고양·남양주·의정부·파주·양주·구리·포천·동두천·가평·연천 등 북부지역을 우선 지원하겠다”며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을 약속했다.
경기북부 비전·목표·전략 수립, 도로·철도 등 부족한 인프라 확충,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지역개발, 지역별 특성화 정책 수립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원활히 실행하기 위해 경기북부 지역발전 지원 조례(가칭)도 제정키로 했다.
이번 도의 산하 공공기관 북부이전 계획은 이같은 남 지사의 의지를 반영한 셈이다.
하지만 이전 계획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도가 이전에 따른 경제 파급력이란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했으나 업무 효율성 부분에서는 물음표가 달렸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의 경우 남북부 19개 지점에 총 12만8천개 기업이 보증지원을 받았다. 이 가운데 64%인 8만2천개 기업이 남부에 위치해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본부 이전 보단 북부에 지점을 추가로 개소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란 말이 나온다.
경기관광공사의 경우 관련 업무가 지역을 나누기는 어려우나 업무협조를 할 유관기관 상당수가 남부에 집중돼 있다.
체육단체는 상황이 더 심해 도에 소속된 종목별 가맹경기단체 131곳 중 80% 이상이 남부에 위치해 있다.
도체육회는 55곳 가운데 41곳, 도생활체육회는 46곳 가운데 44곳, 도장애인체육회는 30곳 중 23곳이 수원을 비롯한 경기남부에 몰려있다.
이전할 도 산하 공공기관과 연계된 기업 및 단체들이 단순 업무협조 등을 위해서도 북부를 찾아야 하는 셈이다.
앞서 정부가 청사를 세종시로 옮기면서 도는 같은 후유증을 앓은 바 있다. 간단한 업무협의 및 회의지만 장거리 출장으로 인해 길 위에서 소비하는 시간낭비가 이만저만이 아니어서다.
이로 인해 도는 세종사무소 설치도 검토했다.
도가 조직개편과 함께 경제투자실 일부를 북부로 이전키로 하자 소속 공무원들이 반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 관계자는 “의견 수렴 절차도 없는 결정은 결국 ‘탁상행정’이란 오명을 얻게 될 것”이라며 “기관 소속 인원 뿐 아니라 유관기관과의 관계 등도 파악, 어느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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