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제2차관, 송죽동 안심마을 현장방문
송죽동 안심마을 표준모델 구축
【수원인터넷뉴스】수원시 장안구(구청장 홍성관)에서는 지난 22일 안정행정부 이경옥 제2차관이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주민센터 및 안심마을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안심마을 시범동 선정지역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안전행정부 이경옥 제2차관, 정종제 안전정책국장, 염태영 수원시장, 김영규 안전기획조정실장, 홍성관 장안구청장, 송죽동 주민자치회 위원, 안심마을 협력기관장 및 송죽동 주민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방문은 염태영 수원시장과 이경옥 제2차관 인사말씀과 안심마을 추진계획에 대한 홍성관 장안구청장의 보고를 시작으로 주민 및 관계자 인터뷰, 사업대상지 현장방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현장설명은 홍성관 장안구청장과 조영연 주민자치회 회장이 하였으며 “송죽동 안심마을 선정지역은 노후된 주택가로서 안전에는 취약하지만, 지역주민의 자치역량과 마을 만들기 사업 등 추진열의가 높은 지역이며 주민주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안전인프라 구축에 시․경찰․학교가 유기적인 협력적 관계로 주민모두가 안심하게 살 수 있는 안심마을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주민의 참여열기가 높아 송죽동을 안심마을로 잘 선정되었다고 느꼈으며 주민들의 단합이 잘 되어 있어 수원시 송죽동 안심마을이 전국적으로 세계적으로 성공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안전행정부에서도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염태영 수원시장은 "송죽동은 주민자치역량이 뛰어난 곳이며 이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 시범동 및 안심마을에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주민주도의 자치역량과 마을만들기 사업을 기반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추진하면 전국적인 안심마을 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장안구, 2013 하반기 노인지도자 수련회 개최
수원시 장안구(구청장 홍성관)에서는 지난 22일 강원도 영월에서 사)대한노인회 수원시 장안구지회(지회장 이태준) 주관으로 경로당 관리 등에 수고가 많으신 각 경로당 사무장 90명을 대상으로 수련회을 개최했다.
경로당 사무장은 경로당 시설물 관리, 회원관리, 각종 행사 등 경로당 운영에 많은 책임을 맡고 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사기진작 및 친목도모, 서로간의 정보공유 등 힐링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태준 장안구 지회장은 “금번 수련회를 통하여 노인회 지회와 경로당 간의 소통과 화합, 활기 넘치는 경로당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장안구, 청소년 유해전단지 등 불법광고물 중점단속 실시
수원시 장안구(구청장 홍성관)에서는 오는 25일까지 청소년 유해 전단지를 비롯한 불법 유동광고물을 중점적으로 단속 정비한다.
중점 단속․정비 대상은 도시 중심 가로변, 상가 밀집지역 등에 무분별하게 살포되는 음란․퇴폐적 내용의 문구 등이 쓰인 청소년 유해 광고물과 교통 및 보행에 방해가 되는 풍선 에어라이트, 입간판 등 불법 유동광고물(현수막, 벽보, 전단, 기타 무허가․미신고 광고물)이다.
구 건축과 관계공무원은 “수거된 불법 유동광고물에 대하여는 과태료를 부과․징수하고, 이동통신사 (주)KT, (주)SKT, LG U+와 수원시가 체결한 선정성 불법 전단지 차단 협약에 따라 전화번호 사용정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통신사에 통보하여 전단지 살포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어 전단지를 통해 전파되는 불법업소에 대한 홍보 및 이용자 접근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안구, 은행나무 가로수 열매 채취에 나섰다.
악취발생 차단과 불법채취로 인한 가로수 훼손방지
수원시 장안구(구청장 홍성관)에서는 지난 10월 초순부터 이달 말까지 관내 도심의 가로수 은행나무 열매 채취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는 주요도로변에 식재되어 있는 은행나무 3,429그루 중 300여그루에 대하여 열매채취를 실시하여 1차적으로 25포대 (40kg/포)를 채취하였다.
장안구 관계자는 “가을철 은행나무 열매가 낙과되면서 악취발생, 불법 채취로 인한 가로수 훼손은 물론 도로상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 중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상태가 양호한 일부 열매를 선별과정을 걸쳐 사회복지시설 등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자1동 주민복지협의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자원봉사 후 10월 월례회의 가져
장안구 정자1동 주민복지협의체(민간위원장 강호경)는 지난 22일 주민센터 다목적실에서 10월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주민복지협의체 위원 20명이 참석하였으며 10월 서비스지원 완료대상자에 대한 논의와 의료비지원이 필요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에 관한 사례회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이번 월례회의에 앞서 주민복지협의체 위원들이 정자1동 경로당에서 진행되는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자원봉사자로 나서 주위에 귀감이 되고 있다.
공공위원장인 김경태 동장은 “자원봉사자가 부족한 상황에서 주민복지협의체 위원들이 솔선수범하여 자원봉사자로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이로 인해 참된 봉사활동의 의미를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