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폰.컴.디카.SNS 등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이렇게 써볼까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이렇게 써볼까

| 2013.02.01

페이스북은 ‘블로터닷넷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가본 장소’와 같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그래프 검색’을 시범서비스 중이다. 그래프 검색은 마치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던 싸이월드 미니홈피 파도타기가 검색과 만난 모습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좋아하는 친구’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 장소와 사람, 사진, 음악, 책, 페이지, 직장 등 페이스북 이용자 10억명이 올린 갖가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그래프 검색은 언어 설정을 미국 영어로 한 소수 이용자만 우선 쓸 수 있는 상황이다. 블로터닷넷은 시범 이용자로 등록됐는데, 덕분에 몇 가지 기능을 미리 써볼 수 있었다. 써보고 나니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인물 검색하는 데 탁월한 걸 알 수 있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을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봤다.

1. 동문 찾기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은 영어로만 서비스되지만, 이용자에게 몇 가지 검색 사례를 제시해 이 서비스가 낯선 이용자도 쓰기 쉽게 했다. 그중 가장 먼저 보이는 ‘내 친구’란 항목이 눈에 띈다. 내 친구 중 나와 동문인 걸 미처 몰랐던 인물이 있을까. 그래프 검색창에 ‘내 친구’와 ‘학교 이름’만 입력해도 페이스북은 ‘○○학교에 다니는 내 친구’, ‘○○학교를 졸업한 내 친구’, ‘○○학교를 좋아하는 내 친구’, ‘블로터닷넷에서 일하면서 ○○학교에 나온 내 친구’라는 검색어를 완성해준다. 여기에서 ‘내 친구’를 ‘사람’으로 바꾸면 ‘○○학교에 다니는 사람’, ‘○○학교를 졸업한 사람’, ‘○○학교를 좋아하는 사람’, ‘블로터닷넷에서 일하면서 ○○학교에 나온 사람’을 찾을 수 있다.

▲그래프 검색창에 ‘내 친구’와 ‘대학교 이름’을 입력했을 때

▲그래프 검색창에 ‘사람’과 ‘대학교 이름’을 입력했을 때

검색어를 내 친구에서 사람으로 바꾸면 아무래도 검색결과에 내가 모르는 사람이 끼기 마련이다. 이중에서 내가 입사하고 싶은 회사나 업무상 사업제안할 회사에 다니는 동문을 걸러낼 수 있다. ‘○○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란 검색 결과 오른쪽을 보면 성별과 직장과 거주지역, 고향, 출신학교, 학위 정도, 전공, 친구 관계를 검색하는 창이 나온다. 클릭 몇 번만 하면 내가 원하는 사람을 찾아낼 수 있으리라.

이 창을 열면 검색 가능한 더 많은 기준이 나온다. 영업, 사업 담당, 보안, 엔지니어, 사진가 등 담당 업무로 찾을 수 있고, 근무 지역, 근무 기간도 알아낼 수 있다. 그래프 검색은 나와 학교 다닌 기간이 같은지도 보여준다.

1 / 7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은 인물에 관한 정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찾아낸다.

그래프 검색으로 소식 끊긴 첫사랑을 찾는 것도 가능하다. 그런데 ‘○○학교를 졸업한 사람’ 검색만으로는 첫사랑을 찾기 어렵다. 이때 활용하면 좋은 게 ‘누구와 친구인지’를 짐작하는 거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에서 인물 찾기엔 ‘~와 친구’ 또는 ‘내 친구의 친구’, ‘나와 친구가 아닌 사람’, ‘B와 친구인 사람’을 검색하는 기능이 있다. 이때는 내 페이스북 친구와 첫사랑이 연결돼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고 해도, 나이와 학교 다닌 기간, 첫사랑이 좋아할 법한 관심사를 넣어보면 첫사랑을 찾아내리라. 이보다 간편한 방법이 있는데, 이름으로 검색하기다. ‘○○학교를 졸업한 □□□’. 바로 과거로 돌아가는 문고리가 될 것이다.

2. 애인 찾기

페이스북은 결혼정보회사 대용으로 쓰일 수도 있다. ‘○○전자 다니는 사람’을 찾는 데서 시작하면 된다. 게다가 연령대, 태어난 해, 부서, 관심사, 학력, 관심사, 고향, 거주지역, 기혼 여부도 확인 가능하니 말이다.

편의상 페이스북을 대상으로 실험해봤다. 페이스북에 다니면서 캘리포니아에서 살고 영어를 사용하는 미혼 남성을 찾아보니, 이 조건에 맞는 페이스북 이용자 1명이 나왔다. 출신학교나 학위 수준, 나이, 출생 년도도 검색 가능한 항목이지만, 대체로 이 정도로 프로필을 자세하게 작성하는 이용자는 적은 듯했다. 위 4가지 항목을 넣는 순간 검색 결과가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페이스북에 다니면서 캘리포니아에서 살고 영어를 사용하는 미혼 남성’을 검색했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람도 찾을 수 있다. 가령 ‘블로터닷넷 페이지를 좋아하는 미혼 여성으로 23~29세이며 서울에 사는 사람’을 찾을 수 있겠다. 나와 아는 사람을 찾으려면 ‘내 친구의 친구’라는 항목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블로터닷넷 페이지를 좋아하고 나이는 23~29세 사이로, 서울에 사는 미혼 여성’을 검색했을 때

이렇게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을 잘 쓰면 우연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직장과 거주 지역, 고향, 나이, 좋아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친구 관계, 출신학교를 알 수 있으니 말이다. 우연을 만들고 싶은 대상이 내 주변인물과 연결됐다면 누구의 자녀/형제자매/친구/사촌/친척인지 또는 누구와 약혼/결혼했는지로 찾아볼 수 있다.

3. 그밖에…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은 헤드헌팅 대상자 물색하기, 취재원 구하기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것이다. 그밖에 친구가 다녀온 식당, 친구가 다녀온 식당의 사진, 내가 친구가 듣는 음악 등 친구가 직접 추천한 건 아니지만, 친구를 통하여 정보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1 / 9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으로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레이더 피할 방법은…

지금까지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활용법을 살펴봤다. 출생연도와 직장, 관심사, 미혼/기혼/이혼/별거/연애중/사별, 친인척 관계까지 연결해 보여줄 정도로 페이스북 검색은 꼼꼼하다. 검색하는 사람에겐 궁금한 걸 찾아주는 신기하지만, 검색 당하는 사람에겐 ‘굳이 이것까지 보여줘야 하나’ 싶을 내용도 있을 게다. 여기에서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은 이용자가 페이스북에 올린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인물을 검색할 때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프로필에 올린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생년월일과 출생학교, 졸업한 연도, 직장명, 친구와 가족 관계, 결혼 여부, 사용 언어, 사는 지역과 고향, 정치 성향, 관심사 등 페이스북 프로필을 꼼꼼하게 작성할수록 그 이용자는 검색이 더 잘 될 것이다. 페이스북은 그래프 검색이 보여주는 사진이나 장소, 사람 등은 모두 이용자가 친구에게 또는 전체 공개로 올린 게시물이라며, 모두 언젠가 한 번쯤은 봤던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럼 페이스북을 검색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최대한 불성실하게 페이스북을 쓰는 수밖에 없다. 또 다른 방법은 페이스북 게시물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먼저 내 타임라인에 가서 커버 사진 바로 밑에 있는, 내가 ‘좋아요’한 페이스북 페이지 목록을 클릭한다. 그럼 상단에 ‘수정’ 단추가 보일 것이다. 이 단추를 눌러 내가 좋아요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누구에게까지 보여줄 것인지 설정하면 된다. ‘나만 보기’ 또는 ‘친구만’, ‘전체공개’, ‘친구의 친구’, ‘A에게만 보여주기’, ‘A에게는 보여주고 B에게는 감추기’, ‘B에게만 감추기’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fb_graphsearch_privacy_5

▲내 타임라인에서 커버 사진 바로 아래에 내가 ‘좋아요’한 페이지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수정’ 단추를 눌러 누구에게 보여주고 말지를 정하면 된다.

fb_graphsearch_privacy_6

fb_graphsearch_privacy_3fb_graphsearch_privacy

▲’친구만’이란 설정 외에도 특정 페이스북 친구에게 보여주고, 말고를 정할 수 있다. 내 페이스북 친구 목록도 이런 식으로 공개 범위를 정하면 된다.

내 타임라인의 활동로그로 가면 그 밖의 게시물도 공개 범위를 고를 수 있다. 타임라인과 연동한 음악 앱, 사진과 동영상, 게임 등의 공개 범위를 친구 목록이나 좋아요한 페이지처럼 다양하게 설정하는 게 가능하다. 여기에선 나를 태그한 사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진을 올린이가 내가 아니라 페이스북 친구라면, 삭제 요청을 하는 방법도 있다.

fb_graphsearch_privacy_2

▲타임라인과 연동되는 음악앱은 내가 어떤 음악을 들었는지를 보여주는데, 이 정보도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fb_graphsearch_privacy_4

▲올린 지 한참 된 사진이어도 공개 범위를 바꿀 수 있다.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으려면 ‘나만 보기’로 설정한다.

fb_graphsearch_privacy_8

▲페이스북 프로필의 모든 항목도 ‘수정’ 단추를 눌러 위와 같이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에 내가 아예 안 나오게 할 순 없는 걸까. 굳이 위와 같은 복잡하고 번거로운 설정을 하지 않는 방법 대신 말이다. 이를테면 ‘나를 검색 대상에서 제외하기’와 같은 단추 하나만 있으면 간편할 것 같다. 페이스북 쪽은 “그와 같은 기능은 있었으나, 점차 적용 대상자를 줄이는 단계”라며 “그래프 검색은 시범서비스 중으로 사생활 보호를 위한 설정은 변할 수 있다”라고 대답했다. 페이스북은 그래프 검색은 2013년 중 모바일로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그래프 검색 개인정보취급방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고객센터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