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기존_ 자료3(수원관련)종합

고색동 일대 수원지방산단 ‘특화발전특구’ 지정 추진

고색동 일대 수원지방산단 ‘특화발전특구’ 지정 추진
[경기일보 2008-8-1]
수원시 고색동 일대의 수원지방산업단지에 대한 특화발전특구 지정이 추진된다.
3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2년 10월부터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대에 수원지방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28만7천여㎡ 규모의 1단지 조성을 마무리한 데 이어 2단지(12만3천여㎡) 조성사업을 다음달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 시는 오는 2012년 말까지 82만3천㎡ 규모의 3단지 조성을 추진키로 하고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중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향후 지역특구법에 따라 다양한 특례를 적용받기 위해 고색동 지방산업단지 전체의 특화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현재 지식경제부와 특구지정 예정지에 대한 특화방향을 논의중이며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부터는 재정경제부(현 지식경제부)와 특구지정을 위한 협의를 수차례 벌인 바 있다.
또 시는 1·2단지에 입주하거나 입주할 예정인 업체들이 다양해 특화사업 업종 선정이 애매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8월중으로 나올 3단지 조성 용역 결과를 기준으로 특화사업화할 분야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지식경제부와의 협의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며 “현재 산업단지도 각종 특례를 인정받아 각종 세금이나 부담금 등에 경감·면제받고 있지만 특구 지정에 따른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시는 다음달 중으로 3단지 조성기본계획 용역결과를 포함, 지역특화발전특구계획안을 수립한 뒤 오는 10월부터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김동식기자 dosikim@kg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