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기존_ 자료3(수원관련)종합

수원시 공무원들 모습 확인할수 있는 책자 발간 눈길

수원시 공무원들 모습 확인할수 있는 책자 발간 눈길
2009년 04월 02일 (목) 16:17:32최승필 기자 spc@kihoilbo.co.kr
연구하고 노력하는 수원시 공무원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 발간돼 눈길을 끌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 대한민국 최고로 조경이 아름다운 도시임을 공인받은 가운데 시 전체의 녹지환경을 동서남북 4개 권역으로 나눠 3년간 체계적으로 녹지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정리한 책자를 발간했다.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수원의 조경’을 제목으로 한 이 책자는 조경대상 수상 당시 공원녹지와 조경정책, 생태조경, 전통조경, 야간경관 등 각 분야별 자료 중 우수 사례를 정리, 분석했다.

특히 수원시 조경행정의 발전과 조경 분야 연구를 위한 동아리인 ‘조경혁신 동아리’ 활동사례를 포함, 345쪽 분량으로 제작됐다.
분야별로는 일반 현황의 경우 도시 특성과 시정 현황, 수원의 공원, 녹지 현황 등이, 책의 핵심인 수원의 조경에서는 공원녹지조경, 학교 숲 조경, 전통조경, 하천조경, 생태조경 등이, 테마꽃길조성 부분에는 우리 꽃길 조성, 노송로 무늬화단, 사계절 꽃동산 조성이 수록됐다.

야간경관 부분은 화성 야간경관과 시가지 야간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공원 행사축제에는 시민과 함께 하는 도시 숲 페스티벌, 광교산 축제, 수원천 튤립축제, 공원 이용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 내용을 정리, 수록했다.
시는 우수한 사례와 수원시 조경행정을 망라한 ‘수원의 조경’을 관련 부서 및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타 지자체 공무원에게 소개책자로 배포, 시의 우수한 조경을 전국에 알릴 계획이다.

또 공직에 처음 입문하는 조경 관련 공무원들의 교육자료 및 지침서로 활용하고 시 조경사업에 참가하는 관련 업체에도 참고자료로 배포, 설계와 시공 시 최고의 조경작품을 만든다는 자부심을 갖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들 책자들은 모두 관련 직원들이 서로 연구하고 힘을 모아 자체 제작해 예산 절감에도 톡톡히 기여하고 있다”며 “발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어 시의 우수한 조경행정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승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기호일보(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