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파란blog이전(+)됨:약7십만접속/-기존_자료2 종합(박근혜 前 대통령관련)

박근혜가 말하는 새마을운동

박근혜가 말하는 새마을운동

[중앙일보 이가영] “새마을운동의 기본은 ‘정신혁명’이에요.”

박근혜(얼굴) 한나라당 전 대표가 최근 지인들에게 한 발언이라고 한다. 박 전 대표에게 “선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이끈 새마을운동이 우리 경제의 초석을 닦았다”는 얘기를 꺼내면 예외 없이 이런 대답을 한다고 한다. 박 전 대표가 새삼 새마을운동의 기본에 대해 언급한 것은 국가 발전을 위해선 유형의 성과물보다는 정신이나 신뢰 같은 ‘보이지 않는 인프라’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박 전 대표는 “우리가 과거 경제적으로 성장한 배경을 새마을운동이라고 하는데 새마을운동은 사실 외형적 사업도 했지만 기본은 정신혁명”이라며 “어려운 시절 패배주의를 극복하고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 것이 새마을운동의 기본적 가치였다”고 말하곤 한다. 그는 “그런 정신적 기반을 통해 그 후에 보이는 사업이 이뤄졌다”고 덧붙인다.

특히 박 전 대표의 새마을운동 사랑은 국내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는 필리핀·콩고·미얀마·우간다·라오스·몽골 및 중국 등 경제개발이 한창인 국가들이 새마을운동을 따라 배우는 데 주목하고 있다. 지난달 방한한 남바린 엥흐바야르 전 몽골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도 새마을운동은 화제가 됐다.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모바일 Joins]
[ⓒ 중앙일보 & Join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