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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2012년 착공 2013년 완공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2012년 착공 2013년 완공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경기도, 수원시, 화성시 이전비용 확정
[0호] 2011년 09월 03일 (토) 19:08:21은종욱 기자 eun7101@naver.com

수원시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이전비용 문제가 확정됐다.

이에 수원비상활주로는 2012년에 착공해 2013년에 완공될 전망이다.

수원시에따르면 경기도ㆍ수원시ㆍ화성시와 공군은 2일 오전 담당 국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회의실에서 비상활주로 비용분담 제4차회의를 열고 활주로 이전비 총 200억원을 경기도와 수원시가 각 40%, 화성시가 20%를 분담하는 것으로 최종 타결됐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당초 이전비용 분담비율을 도 50%, 수원시 30%, 화성시 20%로 하는 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경기개발연구원의 용역결과 경기도의 혜택이 적은 것으로 나오자 도의 분담비율을 30~40%만 부담하겠다고 주장, 협상이 결렬됐었다.

이날 협상타결로 경기도와 수원시는 각각 80억원을, 화성시는 40억원을 분담해 기존의 비상활주로를 폐지하고 수원비행장 안에 새로운 비상활주로를 신설하게 된다.

수원비상활주로는 유사시 전투기가 이ㆍ착륙할 수 있도록 수원비행장 바로 옆 수원시 권선구 대황교동~화성시 태안읍 진안리간 국도1호선 2.7㎞ 구간에 건설된 왕복 6차선 도로로 1983년부터 비상활주로로 지정했다.

비상활주로가 수원비행장 안으로 이전하면 비상활주로 주변인 권선동, 세류동, 장지동 등 수원지역 3.97㎢와 화성시 태안읍 3.91㎢가 비행고도제한구역에서 해제된다.

해당지역에는 현재 수원시 1만6천135가구에 4만641명, 화성시 1만21가구에 2만5천5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규제가 풀리면 최대 45m 높이까지 건축행위를 할 수 있다,

국방부와 경기도는 지난해 비상활주로 이전에 따른 협상을 벌여 국방부는 비행장 안에 길이 3㎞의 활주로를 추가로 건설하는 대신 소요비용 200억원을 해당 자치단체가 분담하기로 합의했다.

정미경국회의원(수원권선)은 "수원비행장이전비용이 타결돼 정말 기쁘다. 2012년에 착공해 2013년 완공될 전망이다. 수원비행장 비행활주로는 1983년 권선구 대황교동 8만9000㎡에 지정됐으며 전국 비상활주로 5곳 중 유일하게 도심에 지정돼 주변 6.75㎢의 건물 높이가 2~11층으로 제한, 인근 7만여 명의 주민들이 재산권 침해 피해를 입고 있다. 이제야 비상활주로가 이전이 확정돼 이지역주민들의 재산권행사가 이루어져 감시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비상활주로 이전이 경기도 수원시,화성시가 합의했으니 이제부터 비행장이전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겟다. 지금까지 국방부가 시화호를 검토해보니 안되겠다고 결론을 내린 것 등은 알고 있다. 이제는 장기적으로 대한민국 전체를 보고, 수원기지도 민간 전문 기관에게 용역을 맡겨야 한다. 이전할 후보지가 어디인지, (기지)통폐합 할 수 있는 부분은 있는지, 전반적으로 용역을 줘서 검토해야할, 필요한 때가왔다. 한 군데를 지정해서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전체를 보면서 용역을 주기 바란다. 국방부에서 용역을 줄때 그 용역에 저를 포함해서 우리 지역(수원) 주민들도 함께 하참여하도롣 돼있어 비행장이전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윤건모 수원시 행정지원국장은 “비상활주로 인근 주민들의 불편을 장기간 방치할 수 없어 경기도의 이전비용 분담비율을 전격수용하게 됐다”며, “이번 비용분담 문제 해결로 비상활주로 이전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권선동에 거주하는 김경옥(40세)씨는“수원시가 예산을 더 부담하여 비상활주로 이전협의를 마무리 한 것은 매우 환영할 일”이라며 “앞으로 조속한 실무협의가 이뤄져 하루빨리 고도제한이 해제되길 바란다.”며 환하게 웃음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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