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광교산 자락을 통행하는 수원 북부외곽순환도로 사업을 강행 추진하기로 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수원시는 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수원 외곽순환도로 민간투자사업 현안브리핑’을 열고 광교산 생태 훼손을 최소화하고 시민단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민간사업자 제안 노선에 따라 광교산 급락지부를 지나가는 기존 도시계획노선보다 광교산 남측 하단부를 통과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변경하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성토량 61만㎥, 절토량 10만㎥ 가량을 감소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해 1월 자체 환경영향평가 계획서 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심의한 결과 대상지역 범위 등이 적정하다는 의결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 광교신도시 친환경 주거단지의 소음문제 해결을 위해 높이 10m 이상의 방음시설을 사업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경기도시공사도 소음저감대책 재수립 과정에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구간에 대해 방음터널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시는 밝혔다. 여기에 시는 통행료 부분도 민간사업자 협상을 통해 다른 민자사업도로보다 낮은 금액으로 책정해 이용객 부담이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특히 시는 시민단체 및 전문가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공사 진행과 공사비 집행, 주민요구사항 등을 반영, 부당한 사업비 집행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민자도로 노선이 영동고속도로 구간과 겹치기 때문에 교통분산효과가 떨어진다며 건설을 반대해 해당 사업은 거센 반발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수원경실련은 지난달 13일 북수원 민자도로 설치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과다한 사업비로 통행료가 1천360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용률 저하 등이 우려된다며 설치반대를 촉구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광교신도시 주거단지의 소음, 분진 문제를 충분히 검토했고 주거단지, 학교 등의 시설 통과구간에는 높이 10m 이상의 방음시설을 설계에 반영하겠다”며 “국도 1호선 등 시내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건설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사업은 장안구 파장동 북수원 IC에서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IC를 연결하는 길이 7.7㎞,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2015년까지 3천50억원이 투입된다. 박종대기자/pjd30@joongboo.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