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1일 연구용역 결과 발표... 화성·평택·이천 등 ‘초미의 관심’ 소음·고도제한 등 주민 반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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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오는 31일 경기국제공항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화성, 평택, 이천, 안산, 여주 지역사회가 손익을 따지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진은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안갯속으로 이륙하고 있는 여객기. 조주현기자
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후보지로 화성, 평택, 이천, 안산, 여주 등 5곳 안팎을 발표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후보 시·군들마다 지역 내 손익을 놓고 결과에 주시하고 있다.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섬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이점이 있는 한편 소음문제, 고도제한에 의한 지역 개발 문제 등도 예상돼 지역민들의 반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28일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가 오는 31일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 유력 후보지로 떠오를 화성·평택·이천시 등은 지역민들의 반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고심하고 있다. ‘비행장 소음’과 함께 공항 입지 시 발생할 ‘고도제한’으로 도시 개발에 제약이 생겨 피해를 볼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서다.
먼저 평택의 경우 이미 주한미군기지가 위치해 소음문제, 고도제한으로 구도심 지역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민들의 잦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평택시 전체 면적(487.8㎢)의 약 38%(186.6㎢)가 ‘군사기지법’에 의한 비행안전구역이다. 특히 팽성읍은 캠프 험프리스(K-6)가 위치, 56.8㎢의 92.4%가, 서탄면·서정동 일원도 오산공군기지(K-55) 인근에 있어 90% 이상이 비행안전구역이다.
대부분의 비행안전구역은 5구역에 해당, 활주로 높이를 기준으로 건축물 높이가 45m를 넘을 수 없어 15층 이상인 건물은 개발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부분이 문제가 된다.
또 평택시는 도심 노후화와 기반 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도제한 완화를 추진하고 있어 경기국제공항 선정이 달갑게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전반적으로 유치를 꺼리는 분위기”라며 “전체 면적의 38%가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 국제공항이 들어서면 추가로 규제가 늘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화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화성시는 매향리 일대 소음 피해 가중, 국제공항 입지로 인한 고도 제한 적용에 따라 개발 사업 계획 차질이 우려, 경기국제공항이 들어서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이미 인접 평택, 수원 군 공항으로 지역 곳곳이 소음 피해를 입는 것은 물론, 비행안전구역으로 지정에 따른 고도 제한 규제로 서부 지역 개발도 지체되고 있다”며 “경기국제공항 입지는 이 같은 피해를 더 가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천시 역시 비교적 서울과 가깝다는 지리적인 이점과 인구밀집도가 낮은 등의 장점으로 인해 유력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지만, 화성·평택과 마찬가지로 소음 문제 등을 우려하고 있다. 안산·여주시는 아직 도의 연구용역 결과 발표를 앞두고 주민들의 분위기와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결국 최종 선정 결과에 따라 해당 지역민의 반발이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평택, 화성시 등은 경기국제공항 선정에 따른 도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도에서도 후보지 선정에 따라 지역민들의 반발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향후 토론회 등을 개최하는 방법으로 지역민의 의견 수렴하고 주민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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