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수원군공항 이전 표류… 여야 후보들 '책임 공방'

수원군공항 이전 표류… 여야 후보들 '책임 공방'

입력 2024-03-14 20:13

국힘 "시장·지사·의원 모두 야당"

민주 "중앙정부 미온 대처" 반격

 

사진 왼쪽부터 국민의힘 수원 지역구 예비후보들, 민주당 수원 지역구 예비 후보들. /경인일보DB

4·10 총선의 최대격전지인 수원벨트에서 양당 후보들이 전부 나서, 표류하고 있는 '수원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책임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김현준(수원갑), 홍윤오(수원을), 방문규(수원병), 이수정(수원정), 박재순(수원무) 예비후보는 14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합동 공약을 발표하면서 "10년 전부터 여야 가릴 것 없이 군 공항 이전을 얘기했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것이 없다"며 "2014년 이후 2024년이 될 때까지 무엇이 이뤄졌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을 때는 수원시장, 경기도지사, 국회의원 모두가 민주당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군 공항을 추진하면서 수백억원이 소요됐다"며 "당선된다면 (군 공항 이전을) 국가사무로 두고 대통령, 국방부와 숙의하고 민간 토의를 통해서 새로운 방법으로 나아가야 할지 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수원갑), 백혜련(수원을), 김영진(수원병), 김준혁(수원정), 염태영(수원무) 예비후보들은 이날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도 군 공항 이전에 힘쓰겠다고 말했지만 하나도 된 게 없다"며 "경기국제공항과 군 공항건설사업도 다 국가사업이다. 중앙정부에서 군 공항 이전에 대해서 미온적으로 대처했기 때문에 수원시와 경기도의 사업으로 국제공항건설사업과 연결하게 된 것"이라고 반격했다.

이어 "지난해 국제공항건설과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사안을 묶어서 사전 타당성 용역 예산 2억원이 국토교통부에 편성됐는데 집행하지 않아서 이월됐고 올해 다시 편성됐다"며 "김진표 국회의장과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해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지원 특별법을 만들어서 단초를 열었다. 정부도 절차대로 진행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후보자들은 구도심 활성화, 교육자유특구 지정, 출산지원금 1천만원 지원 등을 통해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공약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들도 첨단산업 경제자유특구 지정 및 글로벌 문화 콘텐츠 기반 문화관광 특구 조성을 내걸어 미래산업 특례시를 완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영선기자 zero@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