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2049수원이야기(수원 2049 시민연구소: 소장=유문종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1월 29일(월) 2049 수원이야기-267]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1월 29일(월) 2049 수원이야기-267]

1. 2024년 새해를 시작한다고 설레는 마음으로 칠보산에서 해돋이를 본 지가 어제 같은데 벌써 1월이 다 지나가고 있네요. 작심삼일이라고 포기하지 마시고 삼일마다 결심하면 1년이 간다고 수원이야기에서 알려드린 기억이 나네요. 오늘 월요일이니 결심하기 좋은 날입니다.

2. 2024년을 시작하면서 무엇을 결심하셨나요? 가족의 건강과 행복, 취업, 승진, 합격, 사업 번창........ 수많은 꿈과 희망이 있을 겁니다. 혹 전쟁이 없는 인류의 평화, 뜨거워진 지구를 식혀 줄 탄소중립사회의 꿈, 서민들의 풍요로운 삶, 민주주의.... 또 함께 소망할 숙제도 있겠네요.

3. 개개인의 꿈과 공동체의 이상이 조화를 이룰 때가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겠지요. 혹 공동체가 추구하는 가치와 다른 꿈을 꾸는 개인이 많으면 불행한 사회이고, 공동체의 가치와 동일한 사람들만 사는 사회는 또 다른 불행이 있을 수 있겠지요. 조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독자 여러분의 생각을 어떠신지요?

4. 2024년 디지털기반 창의융합체험 사업을 운영해 나갈 [융프라] 운영기관을 모집합니다. 경기도 소재 대학 및 공공기관 중 학생 대상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은 31일까지 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정책과로 신청하면 됩니다.

5. 운영기관의 신청요건은 학생 체험교육이 가능한 강사진, 프로그램 및 체험 여건(체험공간, 체험교구(노트북, 키트 등), 식사장소 등)이 확보된 기관이어야 합니다. 031-820-0686로 문의 해보세요.

6. 교원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3월 1일부터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를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한다고 합니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학교폭력 업무, 생활지도 및 학생 선도 경력이 있고 사안 파악, 정리 역량 등을 갖춘 퇴직 교원, 경찰 등 유경력자로 위촉하여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7. 조사관은 학교폭력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를 방문해 해당 사안을 중립적․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조사보고서를 작성, 학교폭력전담기구, 사례회의․심의위원회 등 회의에 참석해 조사 결과를 보고합니다. 학교가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관계 회복에 전념하는 환경이 조성이 되기를 바랍니다.

8.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시설의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관리를 위해 교육시설 안전관리 매뉴얼을 직접 제작해 보급해서 학교 관리자와 실무자를 위한 지침서를 제작해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9. 주요 내용은 안전관리 주요 업무·점검 사항, 교육시설 안전 인증·안전성 평가 등 새로운 안전관리 제도, 안전 점검 종류·시기·결과 조치, 시설별 안전기준 및 관리, 사고 예방 관리사례 및 상황별 응급 대응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가 되었으면 합니다.

10. 수원특례시 토지정보과에서 수원상담 센터를 2월 1일부터 운영한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가 부동산 임대차 계약 전 권리를 분석하여 계약 위험 여부에 관해 수원시청 본관 통합민원실내 상담부스에서 상담을 해준다고 합니다. 031-228-2975로 문의 후 수원시청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 신청을 하면 됩니다.

1월 29일(월) 오늘, 수원의 역사이야기

1961년 수원지역 극회의 효시인 '화홍극회' 창립

1992년 농촌진흥청, '일품(一品)', '진미(珍味)', '서안(西安)', '장안(長安)', '오봉' 등 5종의 일반벼 신품종 개발, 보급

2010년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 수원 화성 방문

이웃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나 #개선의견 등을 편하게 #010-9140-1063으로 문자 주세요. #이메일 #redhot-hj@hanmail.net로도 보내주세요. 2049년은 #수원시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수원2049시민연구소 #소장 #유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