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민군통합 아닌 순수 민간공항으로...경기국제공항 궤도 다시 잡는 경기도

민군통합 아닌 순수 민간공항으로...경기국제공항 궤도 다시 잡는 경기도

임명수기자입력2023.03.14 04:30

한현수 단장, 화성시에 순수 민간공항 구상 내비쳐
군공항 이전 당사자 수원시와 화성시 반응 엇갈려
원점 재검토 시 다른 지자체 뛰어들 가능성도

수원비행장에 착륙 중인 전투기 뒤쪽으로 수원시내 아파트단지가 보이고 있다. 수원시 제공

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민군통합공항이 아닌 순수 민간공항으로 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하기 시작했다. 당초 도는 수원 군공항 화성 웅동지구 이전을 전제로 민군통합공항 건설 방안을 염두에 뒀다. 하지만 수원시와 화성시 간 갈등 속에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가 표류하자, 물꼬를 트기 위해 순수 민간공항 건설에 방점을 찍는 분위기다.

13일 경기도와 화성시 등에 따르면 한현수 경기도 경기국제공항단장은 지난 3일 화성시를 방문해 경기국제공항의 순수 민간공항 추진 구상을 내비쳤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장을 지낸 한 단장은 수원 군공항 문제도 관여했다. 지난달 20일 임명 이후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에 첨예한 당사자인 화성시에서 이 같은 의사를 내비쳤다는 점에서 경기도의 경기남부공항 추진 방향을 읽을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 나왔다.

실제 경기도는 지난해말 도의회 예산 협의 과정에서 경기국제공항 건설 용역 예산 3억7,000만 원을 확보하면서 "특정지역을 선정한 상태로 진행하지 않고, 민군통합공항으로 추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흐름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내건 김동연 경기지사의 취임 직후 발언에서도 감지됐다. 김 지사는 지난해 8월 "수원 군공항 이전 차원으로 접근하지 말고 물류의 허브이자 사람이 오가는 국제공항을 경기 남부지역에 만드는 '경기국제공항 건설'로 추진해 달라"고 직원들에게 주문했다.

경기도 광교신청사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기도의 이 같은 구상에 수원 군공항 이전 당사자인 화성시와 수원시 반응은 엇갈린다. 국방부가 2017년 2월 충북 청주와 대구, 경남 김해, 광주에 이어 화성 화옹지구를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지정한 뒤,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쳤던 화성시는 신중한 입장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이날 "1월 말 경기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국토부를 방문했을 당시 '민군통합공항 문제는 검토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들었다"며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하겠다는 경기도의 입장 역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화성시도 고민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화성에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달 27일 화성의 일부 시민단체는 "화성 동부는 신도시 개발사업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눈부신 도시로 성장했지만 서부는 소외됐다"며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는 경기남부권과 화성의 동서균형 발전을 위해 경기국제공항을 조속히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원시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이 수원 군공항 이전과 맞물려 '민군통합공항'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를 화성시 화옹지구로 선정한 국방부의 결정은 아직 유효하고, 수원시 입장에도 변함이 없다"며 "군공항 이전문제를 둘러싸고 인접한 두 지자체가 싸우는 모양새는 좋지 않아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경기국제공항을 수원 군공항 이전과 맞물리지 않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경우, 수원과 화성 외에 다른 경기남부권 도시들이 유치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도 있다. 실제 경기 평택 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은 지난해부터 국제공항 유치를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하면서 분위기 조성에 힘을 싣고 있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