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경기국제공항 추진 위한 연구용역 도의회에서 제동…“관련 조례 필요”

경기국제공항 추진 위한 연구용역 도의회에서 제동…“관련 조례 필요”

승인 2023-03-20 19:04

임태환 기자 ars4@kyeonggi.com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이 경기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관련 조례가 없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연구용역을 진행할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20일 열린 제367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경기국제공항추진단으로부터 경기국제공항과 관련한 현안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태형 도의원(더불어민주당·화성5)은 “경기국제공항 추진과 관련한 조례가 없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연구용역 등을 위한) 예산 집행을 논의하는 것은 도의회를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선 경기국제공항이 수원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지난 15일 열린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경기국제공항의 수원군공항 이전 전제 여부와 관련해 도의회와 설전을 벌인 바 있다. 당시 김 지사는 “수원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하지는 않지만, 여러 대안 중 하나로 검토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김성수 도의원(국민의힘·하남2)은 “조례 제정도 없이 연구용역을 얘기할 수는 없다. 또한 경기국제공항 추진과 관련해 수원군공항 이전을 안 할 것이라면, 수원과 화성시를 추진단이 방문할 이유가 없는데 왜 방문한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수원군공항 이전 여부와 관련해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아직 논의할 상황이 아니다. 관계 지자체와 논의를 하는 과정으로 이해해달라”며 “충분한 협의를 통해 계속해서 소통하겠다”고 답했다.

 

연구용역과 관련한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지자 김상곤 위원장 직무대행(국민의힘·평택)은 “여러 의원들이 제시한대로 조례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후 관련 절차를 밟겠다”고 말하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한편 도는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관련한 조례를 준비 중이다. 

 

도와 도의회 등에 따르면 이 조례안에는 도지사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종합적인 시책을 수립하고, 건설지역이 확정될 경우 공항 주변지역 개발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내용이 담긴다.

 

이를 위해 국제공항 관련 전문가와 도의원, 시·군 및 시민단체의 추천을 받은 사람 등 20명 이내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했다.

 

특히 경기국제공항 추진 관련 갈등 예방 및 조정, 상생협력 방안 협의 등을 위해 상생협의체를 설치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상생협의체는 공무원,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국제공항 건설과 관련된 자 중에서 도지사가 위촉하는 30명 이내로 꾸린다.

 

도는 이달 안에 조례안 입법예고에 들어가고, 오는 6월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수원군#시민단체#공항#추진단#임시회#의회#김동연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