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경기국제공항 소관 상임위 이달 판가름

경기국제공항 소관 상임위 이달 판가름

  • 박다예 기자
  • 승인 2023.03.06 20:03
  • 2023.03.07 3면

도시환경위-국토위원회 이관 여부

경기도의회 임시회서 조정 건 매듭

추진단 “확정시 연구용역 속도”

경기국제공항 예산 집행에 있어 발목잡았던 경기도의회 소관 상임위 조정 문제가 오는 3월 임시회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6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는 14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임시회에서 경기도 경제부지사 소속 경기국제공항추진단에 대한 소관 상임위원회 조정의 건을 매듭지을 계획이다.

기존 직제 그대로 도시환경위가 업무를 맡을지, 건설교통위로 업무를 이관할지 이번 임시회에서 결정나게 된다.

앞서 경기도는 민선 8기 핵심공약인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했지만, 도시환경위가 소관 상임위 이관을 주장하면서 관련 예산(3억7000만원) 집행에 제동이 걸렸다. 소관 상임위에 업무보고를 한 뒤 예산 집행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상임위가 확정되지 않아 행정절차가 진전되지 못한 탓이다.

현재 경기국제공항추진단 업무 소관을 도시환경위에서 건설교통위로 변경하는 내용의 '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운영위원회 계류 중이다. 양 위원회가 업무를 이관하는 것으로 협의하면 개정안 의결을 거쳐 상임위가 확정될 예정이다.

이선구(민주당·부천2)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직무대행은 “지난달 건설교통위와 경기국제공항추진단 업무 이관 문제를 논의했지만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며 “논의가 중단됐는데 이번 회기에는 결말을 낼 작정이다”고 말했다.

국제공항 추진단은 상임위가 확정되는 대로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이달 내로 정책연구용역 발주에 돌입할 계획이다. 용역 방향 설정을 완료하는 등 실무적인 준비를 마친 상태로, 예산 집행이 늦어지지 않도록 상임위 조정 문제가 해소되자마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연구용역은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위해 공론화 방식을 모색하고 다양한 입지를 조사하는 등 갈등 해소와 사업타당성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도가 구상 중인 연구용역인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도출'(가제)은 기존에 거론되던 국제공항 부지를 전제하지 않고 보다 중립적이고 폭넓은 시각에서 입지 물색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 관계자는 “경기국제공항 유치에 관한 각 지역 여론에 더해 정부의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진행 계획에 따라 도 차원에서 기초적인 검토를 하려고 한다”며 “의회 요구 등에 맞춰 적절히 절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우·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

저작권자 © 인천일보-수도권 지역신문 열독률 1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