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경기지역 핫 이슈-수원시] 군공항 이전 정조준…'민심-윤심' 해법 제각각
김현우
승인 2022.05.22 19:14
수정 2022.05.22 19:35
2022.05.23 5면
수원·화성 공론화위 최우선
이재준, 국제공항 연계 대안
김용남, 중앙정부 협력 초점
취임 6개월 내 확정 자신감
▲ 수원시장 예비후보./인천일보DB
수원시장 선거에 맞붙은 거대 정당 양당 후보가 지역 중대현안인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약속하며 민심을 정조준하고 있다. 일제강점기 건설된 이후, 70년 가까이 같은 자리에서 운영된 군공항은 막대한 주민 소음피해 때문에 군공항 이전 해법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국제공항 건설이라는 지역발전 방안이 동시에 떠오르면서 정치권의 움직임이 바쁘다.
22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6·1지방선거 수원시장직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준, 국민의힘 김용남 후보는 군공항 이전사업 추진을 정식 공약에 반영하고 각각 전략을 수립한 상태다. 두 후보의 목적은 같지만, 접근 방식에선 다소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
▲ 수원시와 화성시에 걸친 수원 군공항 문제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이슈로 떠 올랐다. 사진은 전투기가 굉음을 내며 학교 위를 지나고 있다. /인천일보 DB
이재준 민주당 후보는 노련한 대안 도출로 접근한다. 그는 직접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공약을 유권자들에게 제시하며 자신이 해결 적임자임을 자칭한다. 수원시 제2부시장 등을 역임하면서 직접 군공항 현안을 관찰하고 다룬 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이 후보는 수원·화성지역 주민과 전문가 등으로 꾸린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우선 대책으로 냈다. 소음을 비롯한 재산권 침해 등 피해가 수원만 아니라 화성에서도 심각한 만큼, 양 지역이 머리를 맞대 논의하고 사회적 합의를 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대책은 문재인 전 대통령 정부 시절 성공사례로 구분된 '신고리 원전 사회적 공론' 과정이나, 이 후보가 설계한 수원시 숙의 기구인 '도시정책시민계획단' 등에 착안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경기남부국제공항 명칭을 이전예정지를 반영해 '화성국제공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제공항과 연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의 새로운 대안을 만들겠다고 했다.
완성도 높은 대안을 위해 이 후보는 인천국제공항과 3대 경제자유구역(영종·청라·송도), 판교 테크노밸리 등의 사례를 연구하고, 단순 이전론을 떠나 성장동력 발판 구축의 관점에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는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군공항 문제는 인근 화성·오산 지역의 도시발전 역량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경기 동부·서부·북부에 비해 남부는 3차 첨단산업 관련 기업 유치에 있어 장점을 못 제시하고 있다”며 “화성국제공항 유치 및 국제공항을 기점으로 한 경제자유구역 신설을 통해 화성-수원-오산지역과 평택, 천안 지역을 포괄하는 첨단산업 허브로 육성한다면 성장
한계에 봉착해 있는 수원 및 경기남부 지역의 경제활력은 크게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김용남 국민의힘 후보의 공약은 '중앙정부와 협력'을 토대로 사업 절차 진행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공약 발표 자료에 '취임 이후 6개월 내 군공항 이전 후보지 확정'을 명시할 정도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를 꼽고 있다.
윤 대통령의 전 선거대책위원회 공보특보였던 김 후보는 '친윤(친윤석열)' 인사로 구분된다. 실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일 수원시를 방문, 김 후보와 함께 군공항 소음피해 주민들과 간담회 자리를 갖고 정부가 주도한 사업 등 적극적인 지원을 공언한 바 있다.
김 후보는 사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앙정부 지원이 관건이라고 판단 중이다.
김 후보는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금 상황은 정부의 결정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다. 국방부 심의를 통과하면 화옹지구가 이전후보지로 확정되는 것”이라며 “군공항 이전은 10년 넘게 정치적으로 이용당하기만 했다. 대통령과 충분히 교감하고 있다는 것이 제가 실행할 수 있다는 근거”라고 자신했다.
김 후보는 민·군 통합국제공항(가칭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과 관련한 연구 조사에도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지역발전에 적합한 방안으로 구분됐고, 수원과 화성시의 찬성여론 비중이 높아 근거를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편 군공항은 수원 장지동, 화성 황계동 일원(면적 약 5.2㎢)에 걸쳐있다. 일제강점기 지어져 1954년 국군으로 운용 권한이 넘어왔다. 과거에만 해도 군공항 일대가 비어있는 공간이었으나, 수도권 개발정책이 가속화되면서 현재는 도심 한가운데 있는 구조가 됐다.
수원시 조사에서 두 지역 소음 노출 면적은 약 34.2㎢이고, 25만3044명(수원18만6456명·화성6만6588명)에 달하는 인구가 직접 피해를 겪는 것으로 추정됐다. 사회적 논란에 2013년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마련됐다.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 타당성을 '적합'으로 평가했고, 2015년 2월 화성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했다. 2019년 경기남부 8개 상공회의소와 정치권이 정부에 국제공항 건설을 건의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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