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

[1] 군공항 이전 관망하던 경기도, 도지사 후보 공약에 "이야기 달라졌다" / [2] [경기남부국제공항 여론조사] 화성시민 53% “경기남부권 新공항 원한다”/ [3]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선제 사업 ..

[1] 군공항 이전 관망하던 경기도, 도지사 후보 공약에 "이야기 달라졌다" / [2] [경기남부국제공항 여론조사] 화성시민 53% “경기남부권 新공항 원한다”

/ [3]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선제 사업 수원군공항 이전, 가시화 주목

 

******************************************************************

 

[1] 군공항 이전 관망하던 경기도, 도지사 후보 공약에 "이야기 달라졌다"

기자명 황호영 입력 2022.05.11 17:48 수정 2022.05.11 20:37

지난 2020년 수원 군공항의 모습. 중부일보DB

거대 양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면서 ‘국가사무’, ‘지자체 협의사항’이라며 관망세를 유지하던 경기도의 기류가 달라지고 있다.

민선8기 경기도의 군공항 이전 사업 집중이 확실시되자 2017년 화성 화옹지구 예비후보지 선정 이후 지속되던 수원시의 구애, 도의 중립 유지 구도가 깨지고 도가 현황 파악에 나서며 시에 손을 내밀어서다.

11일 경기도, 수원시 등에 따르면 도 항만물류과는 지난달 29일 시 공항협력국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과 연계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용역’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시가 착수 보고회를 연 바로 다음날이자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추진시민연대와의 간담회에서 전담 부서 신설을 약속한 직후다.

앞서 지난달 26일 김 후보는 "과거 경기주택도시공사 내 운영되다 없어진 전담 부서를 새로 신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해당 용역이 종전부지 지자체가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진행되는 만큼 향후 전담 부서 신설을 염두해 진척도 점검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3~4일에는 도 군관협력담당관실이 시 공항협력국에 군공항 이전 추진 현황과 종전·이전부지 개발 구상안 등을 요청, 전달받았다.

이 역시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1일 "경기 남부권에만 700만 명의 주민이 살고 있어 성공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수원 군공항과 성남 서울공항을 동시 이전해 반도체 수출 허브 ‘경기국제공항’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직후다.

지난해 9월 국토부가 ‘경기남부민간공항 건설’을 제6차 공항종합개발계획에 반영한 데 이어 김 후보가 경기남부권 국제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제시하자 화옹지구를 전제로 구상한 시의 이전 방안 파악에 나선 것이다.

도는 수원시를 향한 일련의 자료 요청에 대해 향후 업무 추진에 앞선 현황 파악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군공항 이전 사업이 국가사무인 데다 협의 주체인 수원·화성시가 첨예한 대립을 지속, 관망하고 있었지만 지방선거 이후 조직 신설, 업무 추진이 수반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도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사업 주체는 국방부와 수원시, 예비이전후보지가 위치한 화성시로 도 차원에서 세부 현황을 파악하고 있지는 않았던 상태"라며 "하지만 도지사 후보들이 군공항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이야기가 달라졌다"고 설명했다.

황호영기자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 [경기남부국제공항 여론조사] 화성시민 53% “경기남부권 新공항 원한다”

승인 2022.05.11 오후 5:18

양휘모 기자 return778@kyeonggi.com

기자페이지

화성시민 절반 이상이 동서 균형 발전 등을 이유로 경기남부권 신공항 건설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경기일보 의뢰로 조원씨앤아이가 만 18세 이상 화성시민 1천6명을 대상으로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3.0%가 해당 시설 건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지역별로는 봉담읍, 진안동 등 7개 지역의 중부권(63.6%)이 가장 공감했고 이어 동탄 지역 8개동인 동부권(53.5%), 우정읍, 향남읍 등 12개 읍면동의 서부권(41.6%)이 뒤를 이었다.

비공감은 42.9%로 서부권(56.0%), 동부권(43.3%), 중부권(29.3%) 순이다.

또 화성시 통합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동서 균형 발전에 대해선 57.9%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30대(63.7%)가 연령대 중 가장 긍정적으로 답했다. 이어 40대(60.4%), 60세 이상(59.5%), 50대(53.8%), 18~29세(49.9%) 등의 순으로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38.2%다.

해당 지역의 통합국제공항 신설에 대해선 52.2%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공항과 연계된 전철 등 교통 인프라 조성(41.1%)이 가장 많았고 지역 경제 활성화(35.9%), 군공항 현대화에 따른 국방력 강화(13.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대 의견은 43.8%다. 환경파괴(34.6%), 공항 불필요(33.6%), 소음 발생 우려(25.7%)가 거론됐다.

통합국제공항 건설 시 최우선으로 선행돼야 할 과제에 대해선 27.8%가 건설예정지 주변에 대한 지원계획을 꼽았다. 또 26.2%는 화성시와 수원특례시의 공론화장 마련을, 16.2%는 국방부의 적극적인 움직임 등을 각각 원했다.

이외에도 동서 지역 간 균형 발전 인식에 대해선 64.4%가 ‘필요’, 30.2% ‘불필요’ 등으로 나왔다. 서부지역에 가장 필요한 시설로는 대중교통 등 대규모 기반시설 59.9%, 주민 편의시설 20.1%, 산업시설 10.3% 등이다.

한편 조원씨앤아이는 지난 2~4일 성·연령대·지역별 비례할당 후 1천6명(지난달 말 주민등록인구현황 기준)을 무작위로 추출했다. 조사 방법은 유선 RDD를 이용한 ARS 조사이며 응답률은 3.2%, 표본오차는 ±3.1%p(95% 신뢰수준)이다.

양휘모·이정민기자

#국제공항#여론조사#지역#주민등록#대중교통#기반시설#신뢰수준#화성시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3]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선제 사업 수원군공항 이전, 가시화 주목

승인 2022.05.11 오후 5:18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기자페이지

화성시민 절반 이상이 경기남부권 신공항 건설에 공감을 표한 가운데 선제 조건으로 평가받는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이 가시화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1일 지역 정치권, 수원특례시 등에 따르면 권선구 장지동 일원(522만1천92㎡)에 지난 1954년부터 위치한 수원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단)은 지난 2014년부터 수원특례시에 의해 이전이 추진됐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3년 뒤 해당 시설의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그러나 이후 행정절차인 이전후보지 선정·심의는 화성시 일부 지역 사회의 반대 탓에 진행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주무 부처인 국방부는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이유로 이전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 2일 수원을 찾아 비행기 소음 피해를 호소하는 학부모들의 고충에 공감했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경기도지사 후보들 역시 해당 군사시설을 옮기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여기에 군공항 이전에 결사반대를 외치던 화성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경선에서 탈락하는 등 지역 정치권의 변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아울러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의 필요성 역시 대두되고 있다.

오는 2030년 인천공항의 연간 이용자는 1억3천만명으로 예측된 데 이어 20년 뒤에는 1억4천974만명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같은 포화상태가 예측됨에 따라 수원특례시는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 분석용역을 의뢰한 결과, 오는 2030년 경기남부 신공항의 이용자는 874만명, 2059년에는 1천277만명으로 각각 조사됐다. 이에 따른 경제성은 2.043으로 산출됐다. 이 값이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더욱이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명시된 상태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처럼 군과 민간의 통합 형태의 공항이 전국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해당 문구는 수원군공항 이전에 따른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처럼 국책 사업에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이 포함될 가능성이 큰 만큼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성근 수원시민협의회 회장은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은 중앙정부 관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여론도 있어야 가시화될 수 있다”며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은 지역 공동 발전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기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정민기자

#지방자치단체#국토교통부#행정절차#포화상태#군사시설#인천공항#중앙정부#화성시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