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우만1동.우만2동.지동<팔달구

수원시 우만2동, 어르신 웹 자서전 제작

수원시 우만2동, 어르신 웹 자서전 제작

김동수 기자

승인 2022.04.29

[뉴스피크] 자녀세대와 함께 3대가 생활하고 있는 김모씨(72세, 팔달구 우만2동)은 취업준비중인 손자가 정부에서 노인들에게 너무 많은 복지혜택을 주고 있다며, 그런 비용을 3포(연애·결혼·출산 포기)세대인 젊은층이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푸념하는 말을 듣고 안타까움과 함께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팔달구 우만2동(동장 이종득)은 지난 29일, 고령화사회 세대 공감과 통합의 장 마련을 위해 사회적기업 메모리플랜트(주)(대표 박소진), 아주대봉사동아리PTPI(회장 김민태), 우만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진인)과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노년층의 생애기억을 청년이 인터뷰하여, 웹콘텐츠로 제작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메모리플랜트(주)는 웹컨텐츠 제작 컨설팅 및 청년서포터즈 교육, 아주대봉사동아리(PTPI)는 청년서포터즈 모집과 어르신 인터뷰, 데이터분석, 웹콘텐츠를 제작하고, 동 협의체는 시니어 대상 선정 및 사업비용의 집행심의, 우만2동은 시니어 대상 모집 및 정책제안을 통한 마을변화유도를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우만2동 행정복지센터는 13일까지 생애기억 콘텐츠 제작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20여명을 모집한다.

대상은 수원시 팔달구 우만2동에서 30년이상 거주하고 있는 만65세(1957년 5월 31일 이전 출생자)이상 어르신이며, 동일주소 3대거주자, 마을발전에 활용할 만한 인생스토리 및 관련자료의 공유가 가능한 분 등 우선순위에 의거 선정심의 후 개별통보할 예정으로, 참여자에게는 개별 생애사 웹콘텐츠 자료 증정, 관련행사 개최 시 초청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아주대학교 봉사동아리(PTPI) 청년들의 인터뷰로 오는 8월까지 제작될 웹자서전은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2023년도 우만2동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는데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종득 우만2동장은 “이번 생애기억 콘텐츠 제작사업을 통해 어르신은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설계하는데 도움이되고, 청년은 노년층의 삶을 이해하고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피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